본문 바로가기

오피스/아웃룩·엑셀·파워포인트

법률문서 스타일의 날짜 서식 지정

한줄 요약: yyyy. m. d.

법률문서 스타일의 날짜 서식

법률문서에서 날짜 표시는 '2015. 10. 4.'와 같이 '연', '월', '일'을 생략하고 그 자리에 마침표(.)를 찍어 표시합니다. 연, 월, 일 사이는 하나의 공백( )으로 구분합니다. 연도는 4자리 숫자를 전부 쓰고, 월과 일은 1자리 숫자이더라도 앞에 0을 붙이지 않습니다. 타이핑과 잉크를 최소화하는 효율적인 표기법입니다.

다만 엑셀에서 이렇게 입력하면 날짜가 아닌 텍스트로 인식됩니다. 여기서 끝나면 상관이 없지만, 나중에 종료일에서 기산일을 빼서 일수를 구하는 등 날짜 값으로 계산하려면, 텍스트를 연, 월, 일로 분리하여 다시 날짜로 합치는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엑셀 서식 지정

엑셀에서 날짜의 연, 월, 일을 -/같은 기호로 구분하여 입력하면 날짜로 인식되고, 기본 서식은 '2015-10-04'로 지정됩니다. yyyy-mm-dd이 날짜 서식의 기본 형식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A] 날짜 기본 형식은 2015-10-04와 같이 지정됩니다.

날짜 형식을 바꾸려는 셀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뒤 우클릭 > 바로 가기 메뉴 > 셀 서식(F)으로 [셀 서식 대화상자]를 엽니다. 범주(C)에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 후 형식(T)yyyy. m. d.로 지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법률문서에서 사용하는 날짜 형식으로 바뀝니다.

[B] 변환할 날짜를 드래그하고 선택한 후 우클릭으로 바로 가기 메뉴를 엽니다. 메뉴에서 셀 서식(F)을 선택하여 [셀 서식 대화상자]를 엽니다.
[C] 사용자 지정으로 yyyy. m. d.를 형식으로 지정합니다.
[D] 법률문서 스타일의 날짜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용자 지정'인 날짜 서식으로 처리됩니다

 

최초 게시: 2022. 4.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