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타일

스타일 설정 ⑦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 스타일 설정

9.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 스타일 설정

※ 다단계 목록 설정에서 '갤러리에 표시할 단계'는 스타일 갤러리가 아닌 다단계 목록 라이브러리에 관한 것입니다. 이 부분은 [다단계 목록 4.2 새 다단계 목록 정의 대화상자 ⑪ 갤러리에 표시할 단계]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9.1 스타일 갤러리 표시 여부 설정

스타일 갤러리에 스타일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권장 스타일' 및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9.1.A] '권장 스타일 표시' 및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 2단계로 설정합니다.

[ⓐ단계] 권장 스타일로 같이 표시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의 권장 스타일을 볼 때 스타일을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하세요에서 표시(W)를 설정하면 됩니다.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에 접근하는 방법은 [2.4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나 아래 [9.2.2 기본 제공 스타일 중 권장 스타일이 아닌 스타일]의 설정 방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본 제공 스타일 중 권장 스타일이 아닌 스타일은 대부분 '사용할 때까지 숨기기'로 설정되어 있어, 실제 사용하면 권장 스타일과 같이 표시됩니다. 그런데 HTML, 머리글·바닥글과 같이 특정 상황에서 바로 적용되는 스타일이 아닌 한 실제 사용하려고 해도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지 않아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자주 사용하거나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려면 '표시'로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계]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

[스타일 작업창]이나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에서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G)를 설정하면 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9.2.2 기본 제공 스타일 중 권장 스타일이 아닌 스타일]의 설정 방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본 제공 스타일 중 일부는 스타일은 이미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권장 스타일로 표시[ⓐ단계]만 되면 바로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됩니다.

9.2 스타일 유형별 표시 설정 방법

9.2.1 기본 제공 스타일 중 권장 스타일

워드에서 기본 제공되는 문자·단락·연결 스타일은 120여개이고, 그중 권장 스타일은 16개입니다(표준, 제목, 강조, 참조, 인용 등). 이 권장 스타일은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 제공된 권장 스타일도 다음과 같이 스타일 갤러리에서 안 보이도록 설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스타일 작업창이나 스타일 갤러리에서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G)하면 됩니다. 기본 제공 스타일은 스타일 자체를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 '표준' 스타일을 본문에서 사용하지 않고 스타일 상속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하는 경우, 개별 사용자가 표준 스타일을 직접 사용·수정하지 못하도록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
  • 새로 추가한 스타일이 많은 경우 스타일 갤러리 정리를 위해, 잘 사용하지 않는 '강조', '참조', '인용' 스타일을 제거

[9.2.1.A]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는 스타일 작업창과 스타일 갤러리에서 동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9.2.2 기본 제공 스타일 중 권장 스타일이 아닌 스타일

워드에서 기본 제공되는 문자·단락·연결 스타일 중 권장 스타일 16개를 제외한 나머지 스타일은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기본 제공 스타일은 '권장 스타일을 볼 때 스타일을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하세요'에서 '사용할 때까지 숨기기(U)'로 되어 있어 실제 사용하면 스타일 작업창에는 표시되나[ⓐ단계],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 설정 여부는 스타일마다 다릅니다[ⓑ단계].

기본 제공 스타일 중 '본문' 스타일을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도록 하는 방법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2.1]에서 설명한 것처럼 2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단계 : 스타일 작업창에 표시] '본문' 스타일은 '사용할 때까지 숨기기'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다만 '본문' 스타일이 자동 지정되는 경우는 없으므로 계속 숨겨진 상태로 있게 됩니다).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항상 스타일 갤러리에 보이도록 하려면,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 > 권장 탭에서 '본문'을 선택한 후 '권장 스타일을 볼 때 스타일을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하세요"에서 표시(W)를 선택합니다.

  •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는 스타일 작업창(Ctrl+Shift+Alt+S)의 아랫부분의 스타일 관리를 눌러 열 수 있습니다[스타일 설정 2.4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
  • '정렬 순서(O)'는 '사전순'으로 하는 것이 찾기 편하며, '권장 스타일만 표시'가 해제되어 있어야 권장 스타일이 아닌 스타일도 목록에 보입니다.

[9.2.2.A]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에서 '표시'를 선택합니다.

[ⓑ단계 :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 > 편집 탭에서 '본문'을 선택한 후 수정(M)을 눌러 나온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에서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S)를 선택합니다. 

[9.2.2.B] 스타일 수정 작업창에서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를 선택합니다.

또는 스타일 작업창(Ctrl+Alt+Shift+S)에서 '본문' 옆의 펼침 버튼을 누르고,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G)를 선택해도 됩니다. 이 방법이 좀 더 편합니다.

[9.2.2.C] 스타일 작업창에서도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9.2.3 사용자가 추가한 스타일

사용자가 새로 만든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됩니다. 스타일을 추가하면 '권장 스타일을 볼 때 스타일을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하세요'의 '표시'[ⓐ단계] 및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단계]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추가한 스타일도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G)를 선택하여 스타일 갤러리에서 안 보이도록 할 수 있으며, ○○○ 스타일 삭제(D)를 선택하면 스타일 자체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9.2.4 제목 스타일

기본 제공된 제목 스타일은 '제목 1'부터 '제목 9'까지 9가지이며, 기본 설정은 '사용할 때까지 숨기기'[ⓐ단계] 및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단계]입니다. 따라서 어느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면 바로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됩니다.

특히 제목 스타일은 '필요한 만큼만'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워드 기본 상태(서식)를 보면 '제목 1', '제목 2'만이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어 있는데, '제목 2'를 사용하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제목 3'이 자동으로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됩니다[9.2.4.A].

  • '사용할 때까지 숨기기' 설정은 실제 사용하여야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데, 가령 '제목 3'이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어 있지 않으면 '제목 3' 스타일을 지정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제목 9'까지 미리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해두면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 스타일이 너무 많습니다.

[9.2.4.A] '제목 2' 스타일을 사용하면 그 다음 단계인 '제목 3' 스타일이 자동으로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됩니다.

스타일 작업창 > 옵션을 누르면 [스타일 창 옵션]이 나오는데, 이전 수준이 사용되는 경우 다음 제목 표시(W)가 이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정' 상태로 되어 있는데, 스타일 갤러리를 적절히 관리하기 위해 이 기능은 설정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9.2.4.B] 스타일 창 옵션에서 '이전 수준이 사용되는 경우 다음 제목 표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9.3 스타일 갤러리 표시 방법

9.3.1 스타일 표시 순서

스타일 갤러리는 스타일을 우선순위 및 가나다순으로 표시합니다.

[9.3.1.A]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에서 '우선 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 > 권장(R) 탭권장 순서로 정렬할 때 사용할 우선 순위를 설정하세요에서 각 스타일별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 우선순위가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 순서입니다. 같은 우선순위 내에서는 가나다순으로 표시됩니다. priority로 표현되어 있지만 적용 순서는 아닙니다.

  • 편의상 '가나다순'으로 표시하였으나 정확하게는 유니코드 번호 순서입니다. 기호 입력 창에서 표시되는 순서이고, '빈칸 → 소괄호() → 숫자 → 알파벳 대문자 → 대괄호[] → 알파벳 소문자 → 중괄호{} → 원문자(①) → 한글' 순서 정도라는 것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우선 순위는 단지 표시되는 순서에 불과하므로 중복되거나 기본 제공 스타일보다 선순위 또는 '1'이어도 상관없습니다. 

'제목 1.', '제목 가.', '제목 (1)', '제목 (가)'라는 제목의 스타일을 순서대로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위 4개의 스타일이 전부 우선순위 '1'로 지정되어 있다면, 같은 우선순위 내에서는 가나다순(코드 번호순)으로 정렬되므로 '제목 (1)', '제목 (가)', '제목 1.', '제목 가.'순으로 표시됩니다[가나다순 : '( → 1 → 가'].

의도한 순서 [우선순위]
실제 표시순서
이유
제목 1. [1] 제목 (1) 우선순위가 '1'로 동일하므로 4개 스타일은 가나다순(코드번호가 빠른 순)으로 정렬
코드번호 순서는 '( → 1 →  가'이므로 '(1 → (가 → 1 → 가' 순서로 정렬
제목 가. [1] 제목 (가)
제목 (1) [1] 제목 1.
제목 (가) [1] 제목 가.

이때는 제목마다 우선순위를 다르게 부여하면 됩니다. '제목 1.', '제목 가.', '제목 (1)', '제목 (가)'의 우선순위를 '2', '3', '4', '5'로 지정하거나, ('1'이 '가'보다 먼저이므로) '2', '2', '3', '3'하는 식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의도한 순서 [우선순위]
실제 표시순서
이유
제목 1. [2] 제목 1. 우선순위로 우선 정렬
제목 가. [3] 제목 가.
제목 (1) [4] 제목 (1)
제목 (가) [5] 제목 (가)
의도한 순서 [우선순위]
실제 표시순서
이유
제목 1. [2] 제목 1. 우선순위가 2로 동일한 2개 스타일이 '1 → 가' 순서로 정렬
제목 가. [2] 제목 가.
제목 (1) [3] 제목 (1) 우선순위가 3으로 동일한 2개 스타일이 '(1 → (가' 순서로 정렬
제목 (가) [3] 제목 (가)

다만 이렇게 우선순위에 따라 표시된다는 점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실제로는 스타일 이름 앞에 '①'이나 '1.'과 같은 번호를 넣어 정렬하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우선순위 설정 자체도 좀 번거롭기 때문에, 스타일 이름에 '①'이나 '1.'같은 번호를 넣지 않아야 할 때 참고할 만한 것 같습니다.

9.3.2 스타일 이름

스타일 이름 설정 방법은 [7.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 설정 ① 속성 > 이름]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스타일 이름은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 것을 고려하여 가급적 간결하게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스타일 이름을 순서 또는 형식성(?)으로 인해 앞 부분에 같은 단어를 반복하며 길게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마우스를 올려서 툴팁을 봐야 어떤 스타일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스타일 이름은 한글 4~5글자가 표시되며, 앞 2~3글자 정도에서 어떤 종류의 스타일인지 알 수 있도록 특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9.3.2.A]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 최대 글자 수는 4~5글자입니다.

스타일 이름은 중복이 안 되는데, 기본 제공된(BuiltIn) 스타일에 '본문'과 같은 이름이 이미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미 사용되고 있는 기본 제공 스타일 이름은 [5. 스타일 추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표준', '제목 1'과 같은 기본 제공 스타일은 이름을 변경해도 표시되는 방법이 좀 다릅니다. 가령 '표준' 스타일의 이름을 '바탕글'로 변경한 경우, 스타일 갤러리에는 '바탕글'로 표시되지만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 스타일 작업창 등의 설정 부분에서는 '표준, 바탕글'과 같이 기본 제공 이름과 새로 지정한 이름이 병기됩니다. 이 기능은 스타일 작업창(Ctrl+Alt+Shift+S) > 옵션 > 스타일 창 옵션에서 다른 이름이 있는 경우 기본 제공 이름 숨기기(H)로 설정 또는 해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해제(병기) 상태입니다[스타일 설정 7. 스타일 설정 대화상자 설정 ① 속성 > 이름].

 

최초 게시 : 2020. 1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