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타일

제목 스타일 설정 ① 간편한 설정 방법

개요 수준이 지정되어 있는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면 탐색 창에 바로 표시되고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제목 스타일을 다단계 목록과 연결하면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1. 제목 스타일 개요

1.1 제목 스타일 사용의 장점

스타일을 사용하면 서식을 한번에 지정할 수 있고 문서 곳곳의 서식을 통일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특히 제목은 개요 수준이 설정된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 제목의 경우 글꼴, 글자 크기를 바꾸는 것 이외에 내어쓰기(들여쓰기)도 맞추게 되는데, 한/글의 Shift+Tab 기능이 없는 워드는 내어쓰기를 맞추기가 좀 번거롭습니다. 스타일을 사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통일적으로 내어쓰기까지 맞출 수 있습니다.
  • 개요 수준이 설정된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면, 탐색 창에서 전체 제목을 바로 확인하면서 클릭 한 번으로 이동할 수 있고, 해당 내용을 접거나 펼 수 있습니다. 특히 목차를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제목 스타일을 다단계 목록과 연결하면 1. 가. ⑴ ㈎와 같은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1.1.A] 개요 수준이 지정된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면 탐색 창에 바로 표시되고, 탐색 창에서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1.1.B] 제목 단락 옆의 삼각형 펼침버튼을 누르면 그 아래 내용을 접거나 펼 수 있습니다.

1.2 개요 수준

제목 스타일 기능의 핵심은 개요 수준(Outline Level)입니다. 제목(Heading)에 1부터 9까지 수준(Level)을 지정할 수 있고, 수준에 맞춰 다단계(Multilevel)나 단락간 우열이 지정됩니다.

  • 워드 한글판은 Level를 개요 수준에서는 '수준'으로, 다단계에서는 '단계'로 표현합니다. 사실 그냥 레벨(Level)이라는 표현이 더 쉽게 이해되지만, 이 포스트에서는 워드 한글판의 용어 그대로 표시하였습니다.

아래 예시는 제목 1, 2, 3, 4에 각 1. 가. ⑴ ㈎ 다단계 목록을 연결한 것입니다. '가. (1) (2)' 밑에 제목 2 스타일을 적용하면 개요 번호가 '나.' 번호가 지정되고, 그 다음에 제목 3 스타일을 적용하면 상위단계가 변경되었으므로 (3)이 아닌 (1)로 새로 시작합니다.

[1.2.A] 2단계 제목은 가. 다음에 나.가 지정되고, 그 하위단계인 3단계는 2단계가 변경되었으므로 다시 (!)부터 시작합니다.

개요 수준은 [단락 설정 대화상자]의 개요 수준(O)에서 설정할 수 있고, 1~3 수준은 참조 탭 > 목차 그룹 > 텍스트 추가에서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1.2.B] 개요 수준은 단락 설정 대화상자에서 설정하거나, 1~3단계는 리본 메뉴에서 바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1.3 기본 제공 스타일 사용

워드는 '제목 1'부터 '제목 9'까지 9단계의 제목 스타일을 기본 제공합니다. 기본 제공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스타일에 개요 수준을 붙여 제목 스타일로 사용할 수도 있으나, 기본 제공되는 제목 스타일을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 제목 스타일 중 제목 1, 제목 2, 제목 3에는 바로 가기 키 Ctrl+Alt+1, Ctrl+Alt+2, Ctrl+Alt+3이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 기본 제공되는 제목 스타일은 실제 사용하는 만큼만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됩니다[스타일 설정 9.2.4 제목 스타일].
  • 굳이 별도의 제목 스타일을 만들면 일일이 개요 수준을 지정하거나 기본 제공 스타일을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 간편한 제목 스타일 설정 방법

기본 제공되는 스타일을 설정(수정)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상세한 설정은 [스타일 설정 4. 기존 스타일 수정, 7.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 설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간편하고 흔히 쓰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① 문서 본문에서 제목 1로 쓸 단락을 선택한 후,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목 1 스타일을 클릭하여 제목 1 스타일로 우선 지정해 놓습니다.

  • 제목 1 스타일을 지정한 후 탐색 창 > 제목 탭을 보면 제목 1로 지정된 단락이 바로 표시됩니다. 제목 1 스타일은 개요 수준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탐색 창에서 보이고 목차도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2.A] '1. 사건개요'를 선택한 후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목 1'을 클릭하면 제목 1 스타일이 적용되고 탐색 창에서 제목 1 단락이 표시됩니다.

② 그 단락에서 글꼴(폰트), 글자 크기, 줄 간격, 들여쓰기를 설정합니다. 제목 스타일 설정에서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글 글꼴 '+제목 한글', 글꼴(영어 글꼴) '제목'은 테마에서 지정되는 것인데, 기본 테마인 'Office'는 전부 맑은 고딕으로 되어 있습니다[워드 스타일 구조 및 상속 3.2.1 테마 설정 및 상속]. 테마를 굳이 바꾸지 말고 각 제목마다 글꼴을 별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글은 '한글 글꼴'이, 알파벳·숫자·기호는 '영어 글꼴'('글꼴'로만 표시됨)이 적용됩니다. 제목의 모든 글자에 동일한 글꼴을 적용하려는 것이라면 글꼴 설정 대화상자에서 글꼴(F)을 (한글 글꼴 사용)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 제목과 본문, 또는 다른 제목 사이에 공백(단락 앞·뒤 공백)을 넣는 경우라면 단락 앞쪽에 원하는 만큼 공백을 추가합니다[단락 위·아래 간격 설정 3.3 단락 간격 설정 방향].
  • 기본 제공되는 제목 스타일은 줄 및 페이지 나누기 설정이 현재 단락과 다음 단락을 항상 같은 페이지에 배치(X)로 되어 있습니다. 제목 스타일은 이 설정보다는 현재 단락을 나누지 않음(K), 장·절과 같은 상위 제목인 경우 현재 단락 앞에서 페이지 나누기(B) 설정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줄 및 페이지 나누기 설정은 [페이지 경계에서 단락 나누기]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내어쓰기도 맞춰야 하므로, 문서 양식을 만들 때는 현재 단락에 글자를 더 붙여 넣어 2줄 이상을 만들고 내어쓰기까지 같이 조절합니다.

[2.B] 제목 스타일을 설정할 때 글자를 더 추가하여 내어쓰기까지 맞춰 둡니다.

③ 그 상태에서 스타일 갤리러 제목 1을 우클릭 한 후 선택 영역과 일치하도록 제목 1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2.C] 스타일 갤러리의 '제목 1'을 우클릭하여 선택 영역과 일치하도록 제목 1 업데이트(P)를 선택하여 제목 1 스타일을 맞춥니다.

제목 2, 제목 3, 제목 4도 차례대로 위 ①~③ 순서대로 맞춥니다. 탐색 창에 각 개요 수준(단계)별로 제목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D] 제목 2, 제목 3 등을 동일한 방식으로 차례로 맞춥니다. 탐색 창에 각 제목(수준)별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초 게시 : 2021.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