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이아웃/페이지 설정

줄 번호 넣기

줄 번호는 레이아웃 탭에서 넣을 수 있고, 번호 간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줄 번호는 줄 번호를 설정한 해당 구역의 모든 본문 단락에 적용되고, 일부 단락은 번호를 건너뛰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줄 번호 넣기

1.1 기본 방법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 줄 번호에서 이어서 매기기(C), 페이지마다 다시 매기기(R), 구역마다 다시 매기기(E)를 선택하면 [1.1.B]처럼 왼쪽 여백에 1번부터 줄 번호가 들어갑니다.

  • 페이지마다 다시 매기기(R)를 선택하면 페이지마다 번호가 1로 새로 시작합니다.
  • 구역마다 다시 매기기(E)를 선택하면 줄 번호를 넣는 구역 앞부분에서 번호가 1로 새로 시작합니다.
  • 이어서 매기기(C)를 선택하면 번호가 앞 구역에서 이어지면서 문서 전체나 일부 구역에서 이어지는 번호를 넣을 수 있습니다.

※ 줄 번호를 넣었으나 안 보이는 경우는 ① 단락에 줄 번호 건너뛰는 설정이 되어 있거나 ② 문서에 구역이 나누어져 있어 다른 구역에는 줄 번호 설정이 안 된 경우이고, 주로 ② 구역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1.3 구역이 나누어진 문서에서 줄 번호 넣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1.1.A] 레이아웃 탭에서 줄 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1.1.B] 기본적으로 본문 단락에 1번부터 줄 번호가 입력됩니다.

1.2 세부 설정

줄 번호 매기기 옵션(L)을 선택하면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줄 번호 매기기 옵션(L) > 줄 번호(N)를 선택하면 줄 번호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1.2.A] 줄 번호 매개기 옵션(L)으로 줄 번호 대화상자를 열어 세부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① 시작 번호(A), ③ 번호 간격(B)

줄 번호가 5, 10, 15, 20, ...과 같이 5씩 나오도록 하려면 시작 번호(A)를 '1'로, 번호 간격(B)을 '5'로 입력합니다. 시작 번호가 1이고 간격이 5이면 1, 6, 11, 16, ...이 되어야 할 것 같지만, 여기서의 간격은 실제 표시되는 번호(번호 간격의 배수)를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② 텍스트와의 간격(T)

텍스트와의 간격(T)은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되어 있고, 변경이 필요하면 적절한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1.3 구역이 나누어진 문서에서 줄 번호 넣기

줄 번호는 구역 단위로 설정됩니다. 1, 2, 3구역으로 나누어진 문서에서 2구역 편집 상태에서 줄 번호를 넣으면 2구역만 줄 번호가 지정됩니다.

자신이 직접 만든 문서 양식이 아니라면 구역 설정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역은 상태표시줄에서 우클릭 > 구역(E)으로 상태표시줄에서 구역 번호가 보이게 하거나, 서식 기호 보기(Ctrl+Shift+8)로 구역 나누기 서식기호를 확인하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구역 나누기 2.1 구역 번호, 서식 기호 보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여러 구역을 동시에 설정하는 간단한 방법은 드래그입니다. 2구역과 3구역의 본문을 한번에 같이 드래그하면 2구역과 3구역이 같이 선택됩니다. 이 상태에서 줄 번호를 넣으면 2구역과 3구역에 같이 줄 번호가 들어갑니다. 반드시 구역의 처음과 끝을 전부 선택할 필요는 없고 선택범위(드래그한 부분)가 2구역 끝과 3구역 앞에 걸쳐 있기만 하면 됩니다. 문서의 모든 구역을 한번에 선택하여 설정하려면 Ctrl+A로 본문 전체를 선택하면 됩니다[구역 나누기 2.4 편집할 구역 선택].

2. 줄 번호 폰트, 글자 크기 등 서식 변경

줄 번호는 '줄 번호'라는 문자 스타일이 적용되는데, 줄 번호 스타일은 '표준' 스타일의 글꼴 서식을 그대로 상속합니다. 따라서 표준 스타일이 '(한글) 맑은 고딕, (영어) 맑은 고딕, 10pt'인 경우 줄 번호는 '맑은 고딕 10pt'가 되고, 표준 스타일이 '(한글) 바탕체, (영어) Times New Roman, 12pt'인 경우 줄 번호는 'Times New Roman 12pt'가 됩니다. 알파벳·숫자·기호는 영어 글꼴이 적용되기 때문에, 숫자인 줄 번호는 영어 글꼴에서 지정된 글꼴로 표시됩니다.

표준 스타일은 그대로 두고 줄 번호의 글꼴이나 크기만 바꾸려면, '줄 번호' 스타일을 변경하면 됩니다.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과 상세한 설정내용은 [스타일 설정 7.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 설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Ctrl+Shift+Alt+S로 [스타일 작업창]을 열고, 아래쪽의 스타일 관리를 눌러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를 엽니다.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 > 편집(E) 탭에서 줄 번호 스타일을 찾습니다. 정렬 순서(O)는 사전순으로 하고, 권장 스타일만 표시(Y)를 해제하면 찾기 편합니다.

[2.A]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에서 줄 번호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줄 번호 스타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수정(M)을 눌러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를 엽니다. 여기서 글꼴이나 글자 크기를 설정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줄 번호에는 영어 글꼴이 적용되므로 글꼴(폰트)을 선택할 때는 언어를 (모든 언어)영어로 지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B] 줄 번호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고, 글꼴(폰트)는 영어 글꼴이 적용됩니다.

3. 줄 번호 삭제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 줄 번호에서 없음(N)을 선택하면 현재 구역의 줄 번호가 없어집니다.

줄 번호는 구역별로 지정되므로, 2구역과 3구역의 줄 번호를 모두 없애고 싶으면 2구역과 3구역에서 각각 없음(N)을 설정하거나, 2구역과 3구역 본문을 한번에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없음(N)을 설정하면 됩니다. 문서의 모든 줄 번호를 없애고 싶으면 Ctrl+A로 본문의 구역 전부를 선택한 후 없음(N)을 설정하면 됩니다.

4. 적용 범위의 문제

줄 번호는 현재 구역의 모든 본문 단락에 적용됩니다. 일부 단락에서 줄 번호를 건너뛰는 것만 가능합니다.

4.1 모든 본문 단락

4.1.1 본문 단락 ○, 표·텍스트박스 ×

줄 번호는 본문의 단락에만 적용됩니다. 표, 각주·미주, 텍스트 박스, 도형, 머리글·바닥글 안의 텍스트에는 줄 번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4.1.2 일부 단락만 줄 번호 안 보이게 하기 ×

줄 번호는 특정 단락은 번호를 건너뛰게 할 수는 있어도, 안 보이게 할 수는 없습니다.

4.1.3 일부 단락만 줄 번호 건너뛰기 ○

줄 번호는 해당 구역의 모든 본문 단락에 적용되지만, 특정 단락은 번호를 건너뛰게 할 수는 있습니다.

[4.1.A] 줄 번호를 안 보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번호 자체를 건너 뛰는 것입니다.

특정 단락(들)을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그룹 > 줄 번호에서 현재 단락에 대해 중지(S)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는 ⓑ 단락에서 우클릭 > 단락(P) > 단락 설정 대화상자 > 줄 및 페이지 나누기(P) 탭에서 줄 번호 중지(S)을 설정하면 됩니다.

  • 워드 버전에 따라 '줄 번호 중지'가 아닌 '줄 번호 건너뜀'으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 줄 번호 중지 설정을 하면 단락 왼쪽에 검은 점(◾)이 표시됩니다. 검은 점은 단락에 현재 단락을 나누지 않음(K) 등이나 줄 번호 건너뜀(S) 설정을 하면 표시되는 것인데, 다른 단락 기호(↵ ↓)와 같이 표시되는 것이어서 이 검은 점만 따로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페이지 경계에서 단락 나누기 4. 검은 점]. 검은 점을 더블클릭하면 단락 설정 대화상자가 열립니다[서식 기호 4.1 단락 기호].
  • ⓐ, ⓑ 둘 다 결국 같은 방법입니다. ⓐ는 특정 단락에서 간단히 줄 번호를 건너뛸 때 쓰면 되고, ⓑ는 스타일을 설정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4.1.B] 리본 메뉴나 단락 설정 대화상자에서 줄 번호 건너 뛰는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1.4 일부 줄, 단락만 줄 번호 넣기 ×

줄 번호는 해당 구역의 모든 본문 단락에 적용되기 떄문에, 특정 줄이나 단락만 따로 줄 번호를 넣는 방법은 없습니다. 정 필요하다면 줄 번호를 넣지 않을 단락만 단락(스타일)에서 줄 번호 중지(S) 설정을 하고 줄 번호를 넣어야 합니다.

4.2 줄 번호

4.2.1 일정 간격의 줄 번호 ○

워드의 줄 번호 설정은 일정 간격의 번호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4.2.2 일정 간격이 아닌 특정 위치에 줄 번호를 넣기 ×

각 페이지의 맨 첫 줄, 또는 맨 끝 줄과 같이 특정 위치의 줄 번호만 따로 넣는 방법은 없습니다.

4.2.3 줄 번호가 아닌 단락 번호 넣기 ×

단락의 번호를 줄 번호처럼 넣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대신 단락은 번호 매기기 목록으로 만들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을 우회적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단락 번호를 넣을 단락에 번호 매기기 설정을 한 후, 번호를 우클릭 > 목록 들여쓰기 조정(U)에서 번호 위치(P)를 음의 값으로 입력하는 방법입니다[번호 매기기 목록 4.2.1 목록 들여쓰기 조정 대화상자]. 

[4.2.A] 단락에 번호 매기기 설정을 하여 단락 번호를 넣을 수는 있습니다.

5. 페이지별 줄 번호 상태표시줄에 표시

상태표시줄을 우클릭한 후 줄 번호(B)를 선택하면 각 페이지에서 1로 시작하는 줄 번호를 상태 표시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의 줄 번호는 표, 그림 안의 줄도 포함되는 것이어서, 앞에서 설명한 줄 번호와는 번호가 약간 다르게 나옵니다.

[5.A] 상태표시줄에서 줄 번호 설정을 하면 해당 페이지의 줄 번호가 표시됩니다.

 

최초 게시 : 2021. 4. 11.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수동 하이픈 넣기  (0) 2021.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