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이아웃/페이지 설정

자동·수동 하이픈 넣기

레이아웃 탭에서 문서 전체에 적용되는 자동 하이픈을 넣을 수 있습니다. 줄 끝에 있는 단어마다 하이픈 넣을 위치를 선택하는 수동 하이픈도 가능합니다.

4. 하이픈 설정

4.1 기본 설정 방법

영어는 하이픈을 넣어 단어를 줄 끝에서 자르게 됩니다. 워드에서 하이픈은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그룹 > 하이픈 넣기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없음(N), 자동(U), 수동(M)을 선택할 수 있고, 하이픈 넣기 옵션(H)에서 상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1.A] (페이지) 레이아웃 탭에서 하이픈 넣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2 자동 하이픈

4.2.1 설정 방법

자동 하이픈을 선택하면 줄 끝에 걸쳐 있는 영어 단어를 음절단위로 구분되는 지점에서 하이픈을 표시합니다.

[4.2.A] 자동 하이픈을 설정하면, 줄 끝에 걸쳐 있는 pro-vides, comple-ment에 하이픈이 표시됩니다.

하이픈 넣기 옵션(H)의 상세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으로 하이픈 넣기(Automatcally hyphenate document) : 하이픈을 자동으로 넣는 것입니다.
  • 대문자로 된 단어에 하이픈 넣기(Hyphenate words in CAPS) : FBI, NAACP와 같은 약어, STRICTLY와 같이 강조를 위해 대문자로 쓴 단어가 줄 끝에서 하이픈으로 잘리지 않도록 하려면 이 옵션을 해제하면 됩니다.
  • 하이픈이 삽입되는 오른쪽 여백 크기(Hypenation zone) : 단어를 하이픈으로 잘라 위 줄에 남겨놓는 여백 크기를 의미합니다. 왼쪽 맞춤으로 쓰는 경우에도 하이픈이 들어가야 할 수 있는데, 이 크기가 클수록 하이픈을 줄어들지만 단락 오른쪽이 더 들쑥날쑥하게 됩니다. 워드 2003까지의 기본 형식인 doc 파일에서만 설정 가능합니다.
  • 하이픈이 연속으로 삽입될 수 있는 줄 수(Limit consecutive hyphens to) : 단락 오른쪽에 하이픈이 연이어 있으면 들여쓰기한 것처럼 보이므로, 연속으로 들어가는 하이픈의 최대 갯수를 정하는 것입니다.

[4.2.B] 하이픈 넣기 옵션

4.2.2 적용 범위

자동 하이픈은 문서 전체에 적용됩니다. 줄 번호와 달리 구역별로 구분되지 않습니다.

자동 하이픈 설정에도 불구하고, 특정 단락이나 스타일에서 하이픈을 넣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단락 설정 대화상자 > 줄 및 페이지 나누기(P) 탭 > 하이픈 넣지 않음(D)). 가령 영문 문서에서 양쪽 맞춤을 적용하되, 글머리 기호 목록에서는 하이픈 없이 왼쪽 맞춤을 적용하는 경우 ① 자동 하이픈을 설정하여 문서 전체에 하이픈을 적용한 뒤 ② 글머리 기호 목록의 스타일('목록 단락')은 하이픈 넣지 않음(D) 설정을 하면 됩니다.

[4.2.C] 단락(스타일)별로 하이픈 넣지 않음(D)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2.3 장/단점

자동(U)의 장점은 아주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한번만 설정하면 문서 전체에 바로 적용됩니다. 또한 수동(M)처럼 어떤 특수문자를 넣는 것이 아니라, 단지 워드 자체적으로 줄 끝에서 하이픈을 표시만 하는 것이어서 다른 곳에 붙여 넣어도 문제없습니다.

자동(U)의 단점은 하이픈 위치가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4.3 수동 하이픈

4.3.1 설정 방법

수동 하이픈을 설정하면, 줄 끝에 걸쳐 있는 단어를 차례로 찾아 하이픈을 입력할 위치를 정하게 됩니다. [사용자 지정 하이픈 넣기 대화상자]에 음절로 분리되는 곳에 미리 하이픈이 표시되어 있는데, 화살표 ,나 마우스 클릭으로 커서를 옮겨 위치를 정한 뒤 예(Y)를 누르면 그 위치에 사용자 지정 하이픈이 입력됩니다.

[4.3.A] 단어마다 각각 하이픈을 넣을 위치를 지정합니다.

4.3.2 적용 범위

수동 하이픈을 설정하면, 문서 전체를 현재 위치부터 차례로 순환하면서 하이픈 넣을 위치를 정하게 됩니다. 이미 자동 하이픈이 들어갔거나, 하이픈 넣지 않음(D)이 설정된 단락은 수동 하이픈을 지정하지 않습니다.

특정 텍스트(단락)만 수동 하이픈을 적용하려면 해당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선택한 뒤 수동 하이픈을 설정하면 됩니다.

[4.3.B] 일부 텍스트만 수동 하이픈을 지정한 후 나머지 부분도 지정할지를 묻습니다.

4.3.3 주의할 점 - 사용자 지정 하이픈

수동으로 지정한 위치는 일반적인 하이픈 -이 아닌 사용자 지정 하이픈 ¬이라는 특수문자가 들어갑니다. 사용자 지정 하이픈(Optional Hyphens, 선택 하이픈)은 하이픈이 들어갈 위치를 미리 지정해 놓은 것으로서, 줄 끝이 아니라면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지만, 줄 끝에 걸치게 되면 일반적인 하이픈 -으로 표시됩니다[서식 기호(편집 기호) 4.2 사용자 지정 하이픈].

사용자 지정 하이픈은 자동(U)처럼 표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특수문자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번 사용자 지정 하이픈을 넣은 상태에서 텍스트의 위치가 바뀌면 사용자 지정 하이픈을 다시 넣어야 합니다.

[4.3.C] 서식 기호 보기(Ctrl+Shift+8)로 보면, 사용자 지정 하이픈이 입력된 곳이 줄 끝이면 -로 표시되지만, 줄 끝이 아니면 ¬로 표시됩니다. 

워드가 아닌 한/글, 메모장 등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 넣으면 사용자 지정 하이픈 ¬이 그대로 남습니다.

[4.3.D] 사용자 지정 하이픈이 포함된 텍스트를 메모장에 붙여 넣으면 특수문자 ¬가 그대로 보입니다.

따라서 수동 하이픈은 문서 작성이 거의 끝난 상태에서 일부 텍스트의 하이픈을 조절할 때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4.3.4 사용자 지정 하이픈 찾기, 삭제하기

사용자 지정 하이픈은 서식 기호 보이기 상태(Ctrl+Shift+8)에서 ¬로 표시되지만, 줄 끝에 있는 것은 일반적인 하이픈 -으로 표시되어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러 사용자 지정 하이픈을 찾거나 삭제해야 할 때는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삭제를 예로 들면, Ctrl+H로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를 열고, 바꾸기(P) 탭에서 찾을 내용(N)에 ^-를 입력하고, 바꿀 내용(I)을 아무 내용도 입력되지 않은 빈칸으로 남겨두고 모두 바꾸기(A)를 하면 사용자 지정 하이픈이 삭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식 기호(편집 기호) 3. 찾기, 바꾸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은 사용자 지정 하이픈을 의미하는 캐럿입니다. 찾을 내용(N)를 선택한 상태에서 대화상자 왼쪽 아래의 옵션(E) > 사용자 지정 하이픈(O)으로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최초 게시 : 2021. 6. 13.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줄 번호 넣기  (0) 2021.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