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조/링크

필드 코드 MergeFormat

StyleRef 필드 코드 등을 입력할 때 자동으로 포함되는 \* MERGEFORMAT는 텍스트 일부 단어의 서식을 유지하는 기능으로 실제 쓸 일은 없습니다. 지워도 됩니다.

필드 코드로 표시되는 텍스트에 지정한 서식 유지하기

StyleRef나 Ref 필드 코드로 표시되는 텍스트에 서식이나 스타일을 지정해 두기도 합니다. 서식이나 스타일을 필드 코드가 표시하는 텍스트 일부에만 지정하면 필드가 업데이트될 때 지정한 서식이 지워지지만, 텍스트 전부에 지정해 놓으면 필드가 업데이트되더라도 유지됩니다.

  • 예시 1: 이 부분은 제3장 제1절 제2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필드 업데이트) → 이 부분은 제3장 제1절 제2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예시 2: 이 부분은 제3장 제1절 제2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필드 업데이트) → 이 부분은 제3장 제1절 제2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필드 코드로 표시되는 텍스트 전부"에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필드 코드는 드래그했을 때 검은 색 역상으로 표시되므로, 검은 색 역상을 전부 드래그하여 서식을 지정하면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서식이 유지됩니다.

[A] 필드 코드는 드래그했을 때 검은 색 역상으로 표시됩니다. 역상 부분만 드래그하여 블록 지정하고 서식을 지정하면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서식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CharFormat로 텍스트의 서식 유지하기

필드 코드로 표시되는 텍스트 전부의 서식을 유지하는 옵션으로 CharFormat이 있습니다. 필드 이름의 첫 번째 글자에 지정한 서식이 텍스트 전부에 적용됩니다[Using { Fields } in Microsoft Word by Charles Kyle Kenyon, Esq. - The Difference Between MERGEFORMAT and CHARFORMAT]. 물론 이렇게 복잡하게 쓰기 보다는, 필드 코드 전부를 선택하여 서식을 지정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B] 필드 이름 STYLEREF의 첫 번째 글자인 S에 지정한 서식이 텍스트 전부에 적용됩니다.

MergeFormat로 텍스트의 일부 서식 유지하기

워드에서 메뉴로 필드 코드를 넣다 보면 \* MERGEFORMAT이 들어갈 때가 많습니다. StyleRef 필드는 업데이트할 때 형식 유지(V)가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어 \* MERGEFORMAT이 꼭 들어 갑니다.

[C] StyleRef 필드 등을 입력할 때 \* MERGEFORMAT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D] StyleRef는 MergeFormat이 기본값으로 입력됩니다.

MergeFormat은 필드 코드가 표시하는 텍스트의 전부가 아닌 일부만의 서식을 유지하는 옵션입니다. 단어별로 지정한 서식이 단어 순서대로 유지됩니다[Using { Fields } in Microsoft Word by Charles Kyle Kenyon, Esq. - The Difference Between MERGEFORMAT and CHARFORMAT]. 가령 3번째 단어에 밑줄을 그었으면 내용이 바뀌었을 때 앞에서부터 3번째 단어에 밑줄이 남습니다.

단락 번호만 따로 굵게 표시하는 "[5] 추진위원회의 구성"처럼 서식을 따로 지정하는 위치가 일정하다면 유용할 수 있겠지만, 실제 쓸 일은 없어 보입니다. StyleRef 등에서 자동 입력되는 \* MERGEFORMAT은 지워도 무방합니다.

※ I. 1. 가. 등의 단락 번호를 다단계 목록과 결합하면 일일이 입력할 필요가 없이 순서에 맞춰 자동으로 입력되고 정렬됩니다[제목 스타일 설정 3.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되는 제목 스타일 설정]. 이 경우에는 단락 번호를 별도의 StyleRef로 입력해야 하므로 텍스트 일부의 서식만 유지하는 *\ MERGEFORMAT을 쓸 일이 없습니다. 단락 번호를 텍스트 옆에 일일이 수동으로 입력하면서 단락 번호에만 따로 서식을 지정하는 경우에만 \* MERGEFORMAT이 필요해 보입니다.

 

※ 참고 사이트

 

Using Fields in Microsoft Word - a Tutorial in the Intermediate Users' Guide to Microsoft Word

Using { Fields } in Microsoft Word by Charles Kyle Kenyon, Esq. Last updated Sunday, March 19, 2023. There are no promises that this chapter is of the same quality and depth as the other chapters of this guide. That is because it was written by a single au

www.addbalance.com

 

최초 게시: 2023. 5.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