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타일

스타일 설정 ⑥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

8.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 설정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에 접근하는 방법은 [스타일 설정 ② 스타일 설정 환경]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8.1 편집 탭

스타일의 수정, 추가(새 스타일), 삭제 등을 하는 기본적인 탭입니다.

8.2 권장 탭

스타일 갤러리 표시 여부(⑤)나 표시되는 순서(④)를 정할 때 사용합니다.

① 정렬 순서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에서 표시되는 순서를 정하는 것입니다. '사전순', '권장순', '글꼴', '기준 지정', '종류별' 5가지의 정렬 순서가 있습니다.

  • 사전순 : 스타일을 가나다순으로 표시하는 것으로서, 스타일 찾기가 가장 편합니다.
  • 권장순 : 스타일을 우선순위(④)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권장 스타일이 아니더라도 우선순위는 지정되어 있습니다. 권장 스타일의 우선순위를 조정할 때 편합니다.

② 권장 스타일만 표시

목록에 권장 스타일만 표시할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권장 스타일만 편집하는 경우에는 이 기능을 '설정'해두면 됩니다.

③ 모두 선택 / 기본 제공 스타일 선택

목록의 스타일을 모두 선택하거나 기본 제공 스타일만 섵택한 후 우선 순위(④), 권장 스타일 표시 여부(⑤)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나, 실제 쓸 일은 없습니다.

④ 권장 순서로 정렬할 때 사용할 우선순위를 설정하세요

'우선순위'(priority)는 스타일 작업창이나 스타일 갤러리에서 '스타일을 표시하는 순서'를 의미하며, 같은 우선순위 내에서는 가나다순으로 표시됩니다.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 순서를 바꾸기 위해 스타일 이름에 '①'이나 '1'과 같은 숫자를 넣기도 하지만, 우선순위를 적절히 지정해 놓으면 스타일 이름을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목 1.', '제목 가.', '제목 (1)', '제목 (가)'라는 제목의 스타일을 순서대로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의 예는 [9.3.1 스타일 표시 순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⑤ 권장 스타일을 볼 때 스타일을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하세요

권장 스타일이어야 스타일 작업창 및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는데, 그 표시 여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 '권장 스타일을 볼 때 스타일을 표시할지 여부'(whether style shows when viewing recommended styles)의 의미가 쉽게 이해되지 않는데, 기본 제공 스타일(Built-in Style) 중 일부만 '권장 스타일(Recommended Style)이고, 나머지는 권장 스타일로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본래의 권장 스타일과 같이 표시한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다만 '추가'와 '같이 표시'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알기 어렵고, 이 블로그에서는 이해가 쉽도록 '포함' 등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기본 제공된(BuiltIn) 스타일 중 권장 스타일로 되어 있지 않은 스타일(가령 '각주 스타일' 등)이 스타일 작업창에 표시되도록 하려면 표시(W)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가 새로 만든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표시'로 설정되는데 그 스타일을 스타일 작업창 등에서 안 보이게 하려면 숨기기(H)를 선택하면 됩니다.

  • '표시'로 설정되더라도 일단 스타일 작업창에만 표시되고, 스타일 설정에서 스타일 갤러리에 추가 설정이 되어 있어야 스타일 갤러리에까지 표시됩니다.

가령 하이퍼링크는 사용할 때까지 숨기기(U)로 설정되어 있는데, 해당 문서에 하이퍼링크를 삽입하면 '하이퍼링크' 스타일이 스타일 작업창 목록에 표시됩니다.

제목 스타일은 '필요한 만큼만'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됩니다. 가령 스타일 갤러리에 '제목 1', '제목 2' 스타일만 표시되어 있는 상태에서, '제목 2' 스타일을 사용하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제목 3' 스타일도 추가로 표시되는데, 이것은 '사용할 때까지 숨기기' 기능이 아니고 [스타일 창 옵션]의 '이전 수준이 사용되는 경우 다음 제목 표시(W)'도 같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9.2.4 제목 스타일].

8.3 제한 탭

스타일의 서식을 바꿀 수 없도록 잠글지 여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어느 스타일에 제한(C)를 설정하고, 허용된 스타일로 서식 제한(C) 등을 설정한 후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게 됩니다. 스타일이 잠기면 스타일을 변경하는 것은 물론 밑줄, 굵게 등의 서식 지정도 금지됩니다(가령 Ctrl+B를 눌러도 글자가 굵게 되지 않습니다).

8.4 기본값 설정

워드의 스타일 상속 구조에서 표준 스타일로 상속하는 기본값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스타일을 구성할 때 중요한데, 이 부분은 [워드 스타일 구조 및 상속] 포스트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표 스타일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글꼴(폰트), 글자 크기, 줄 간격, 단락 앞·뒤 간격을 스타일 기본값부터 설정하면 됩니다[표 스타일이 본문 스타일과 섞이는 문제].

 

최초 게시일 : 2020. 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