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조/각주

각주 보기, 편집

각주는 본문의 각주 번호(각주 참조 표시)를 글자처럼 취급하여 이동, 복사, 삭제할 수 있습니다. 각주 참조 표시를 더블클릭하면 각주와 본문 사이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각주의 폰트, 글자 크기, 줄 간격을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은 각주에서 우클릭 > 스타일(S)로 '각주 텍스트' 스타일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1. 각주 삽입, 삭제, 이동

리본메뉴의 참조 탭 > 각주 그룹 > 각주 삽입으로 각주를 삽입할 수 있으나, 보통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합니다. 각주 삽입 바로 가기 키는 Ctrl+Alt+F(Footnote)이고, 미주는 Ctrl+Alt+D(enDnote)입니다.

각주의 삭제, 이동 방법은 한/글과 동일합니다. 각주 참조 표시를 글자처럼 취급하여, 각주 참조 표시를 삭제(Delete, Backspace)하면 각주가 삭제되고, 각주 참조 표시를 잘라내어 다른 곳으로 붙여 넣으면(Ctrl+X, V)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주 복사(Ctrl+C, V)도 가능합니다.

[1.A] '1'과 같은 각주 번호를 각주 참조 표시(Footnote Reference Mark)라고 합니다.

2. 각주 보기, 편집

2.1 각주 참조 표시와 텍스트 사이 이동하기

본문에서 각주 '1' 표시를 보고 페이지 아래쪽에 있는 1번 각주를 찾는 것은 쉬운데, 그 반대는 좀 어렵습니다. 노안이어서가 아니라, 각주 참조 글자 자체가 작고 '1)'이 아닌 '1'로만 표시되어 잘 안 보이기 때문입니다.

각주 참조(번호)와 텍스트(각주 본문)간 이동은 각주 참조 표시를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더블클릭하면 각주 참조 → 텍스트 → 참조 → 텍스트 ... 하는 식으로 번갈아 커서가 옮겨집니다.

[2.1.A] 각주 참조를 더블클릭하면 본문과 각주 사이를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각조 참조의 글자 크기가 작다보니 더블클릭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때는 참조 탭 > 각주 그룹각주/미주 표시를 클릭하면 되고, 이때는 각주의 참조가 아닌 본문을 클릭한 상태에서도 옮겨집니다.

[2.1.B] 각주/미주 표시를 클릭하면 각주와 본문의 참조번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주로 필요한 기능은 각주에서 본문의 각주 참조로 이동하는 것인데, 각주에서 우클릭 > 각주로 이동(G)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2.1.C] 각주 본문에서 우클릭 > 각주로 이동(G)을 하면 본문의 각주 참조 표시로 바로 이동합니다.

2.2 각주 한번에 보기, 편집하기

2.2.1 차례대로 보기

문서에 듬성듬성 있는 각주를 차례대로 볼 때는 참조 탭 > 각주 그룹다음 각주를 선택하면 됩니다. 바로 가기 키는 Shift+Alt+>(다음 각주), Shift+Alt+<(이전 각주)입니다.

[2.2.A] 다음 각주를 누르면 각주를 차례대로 이동합니다.

2.2.2 한 번에 보기

보기 모드를 초안 보기나 개요 보기로 하면 [각주 편집 창]을 열어 모든 각주를 한 번에 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1. 보기 탭 > 보기 그룹에서 초안이나 개요를 선택하여 보기 모드를 바꿉니다.
  2. 참조 탭 > 각주 그룹> 각주/미주 표시를 선택하면 [각주 편집 창]이 열립니다. 본문의 각주 참조 번호를 더블클릭해도 열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Ctrl+A를 누르면 모든 각주가 선택되어 각주 서식을 한 번에 바꿀 수도 있습니다.
  3. 각주 편집이 끝난 후 보기 탭 > 보기 그룹에서 인쇄 모양을 선택하면 평소에 사용하는 인쇄 모양 보기 모드로 돌아 옵니다. 바로 가기 키로 Ctrl+Alt+P를 눌러도 됩니다.

[2.2.B] 보기 탭에서 초안이나 개요를 눌러 보기 모드를 잠시 바꿉니다.
[2.2.C] 초안 보기나 개요 보기 모드에서 참조 탭의 각주/미주 표시를 누르면 각주 편집 창이 열립니다.

※ 이 방법으로 각주의 서식을 바꾸더라도, 그 이후에 새로 삽입하는 각주에는 다시 '각주 텍스트'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문서의 각주 서식을 통일하려는 것이라면 이 방법을 쓰지 말고 각주 텍스트 스타일을 변경해야 합니다[3. 각주 스타일 설정].

3. 각주 스타일 설정

각주의 스타일은 참조(Reference)와 텍스트(Text)로 구분됩니다.

[3.A] 각주의 본문의 스타일은 '각주 텍스트'이고, 각주 참조 표시의 스타일은 '각주 참조'입니다.

※ 아래는 가장 간단한 설정방법을 설명한 것입니다.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과 상세한 설정내용은 [스타일 설정 7.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 설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3.1 각주 참조(번호)

'각주 참조' 스타일은 해당 단락을 기준으로 단지 글자만 위 첨자 형태로만 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수정할 일은 없습니다.

[3.1.A] 아래첨자(subscript)와 위첨자(superscript)

만약 각주 참조의 글꼴(폰트)나 색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각주 참조 스타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Ctrl+Shift+Alt+S를 눌러 '스타일 창'을 열고, 스타일 창 아래 스타일 관리 버튼을 눌러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을 엽니다.

[3.1.B] 스타일 작업창(Ctrl+Shift+Alt+S) 아래쪽의 스타일 관리 버튼

② 스타일 관리 대화상자의 편집 탭에서 '각주 참조' 스타일을 찾아 클릭한 후 수정(M)을 눌러 설정하면 됩니다. 이때 정렬 순서는 사전순으로 하는 것이 찾기 편하며, 만약 찾는 스타일이 목록에 보지 않으면 '권장 스타일만 표시(Y)'를 해제합니다.

[3.1.C] 정렬 순서를 '사전순'으로 하고 '각주 참조'를 찾아 수정(M)합니다.

각주 참조 스타일을 설정할 때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글꼴 적용, 크기 변경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각주 설정 3.3 각주 참조의 크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각주 참조 스타일은 문자 스타일로서 해당 단락의 글꼴 서식(폰트, 색, 크기)을 상속합니다. 따라서 본문에 있는 각주 참조 표시는 그 본문의 서식이, 각주 텍스트에 있는 참조 표시는 그 각주 본문의 서식이 적용됩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각주 참조의 글꼴을 바꿀 경우(명시적으로 특정 글꼴을 지정할 경우) 명시적으로 지정한 글꼴이 우선하므로 본문과 각주에 있는 모든 각주 참조 표시가 변경됩니다.
  • 각주 번호로 표시되는 숫자나 영문자는 한글 글꼴이 아닌 영어 글꼴이 적용됩니다.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에서 바로 설정하면 한글 글꼴만 지정되어 표시가 달라지지 않으므로, 언어를 영어로 지정한 후 글꼴을 바꾸어야 합니다[3.1.C].
  • 각주 참조의 글자 크기를 크게 할 경우, 단락 줄 간격이 '배수'이면 각주 참조로 인해 그 줄만 더 간격이 벌어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글자 크기는 줄 간격이 벌어지지 않는 선에서 조절하거나, (더 크게 해야 한다면) 단락 줄 간격을 '고정'으로 하여야 줄 간격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3.1.D] 언어를 영어로 지정하여 영어 글꼴을 변경해야 각주 참조의 숫자 글꼴이 달라집니다.

3.2 각주 텍스트(본문)  (각주 폰트, 글자 크기, 줄 간격을 한 번에 바꾸기)

'각주 텍스트' 스타일을 설정하는 방법도 기본적으로 [3.1 각주 참조 스타일]과 동일하지만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각주 본문에서 우클릭하면 나오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스타일(S)을 선택하면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가 열리면서 각주 본문의 서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2.A] 각주 편집상태에서 우클릭하면 나오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바로 스타일(S)을 선택하여 스타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각주 본문에서 우클릭 > 스타일(S)로 '각주 텍스트' 스타일을 설정하면 각주 본문의 글꼴(폰트), 글자 크기, 줄 간격을 한 번에 바꿀 수 있습니다.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에서 '각주 텍스트' 스타일을 수정하면 각주 본문의 글꼴(폰트), 글자 크기, 줄 간격이 바뀝니다. 이 방법이 각주의 서식을 한 번에 바꾸는 방법입니다. [2.2 초안 보기 모드]에서 각주 전부를 선택한 후 변경할 수 있으나, 그 이후에 추가되는 각주는 다시 본래의 각주 텍스트 스타일이 적용되므로 각주 서식을 통일할 수 없습니다.

'각주 텍스트' 스타일을 설정할 때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각주 텍스트' 스타일은 권장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스타일 갤러리나 스타일 창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외부나 본문에서 가져온 텍스트를 각주에 붙여 넣을 때 서식이 섞여 정리할 필요가 발생합니다. '각주 텍스트' 스타일도 권장 스타일로 표시하면 리본메뉴나 미니 툴바를 통해 스타일 갤러리로 접근하여 보다 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스타일 설정 9.2.2 기본 제공 스타일 중 권장 스타일이 아닌 스타일].
  • '각주 텍스트'는 단락 정렬이 기본적으로 '왼쪽 맞춤'으로 되어 있는데, 본문과 동일하게 '양쪽 맞춤'으로 하는 것이 보기 좋습니다.
  • 각주 사이의 간격을 두고자 하면 '각주 텍스트' 스타일에서 단락 아래 공백을 설정하면 됩니다[각주 설정 4. 각주 사이 간격].

4. 각주 편집상의 문제

4.1 각주 참조의 글자가 커졌을 때

각주 참조는 위첨자 형태의 작은 글자로 표시되는데, 편집 과정에서 보통의 크기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1.A] 아래첨자(subscript)와 위첨자(superscript)
[4.1.B] 간혹 편집 과정에서 각주 참조 표시의 '위 첨자'가 풀려 본문과 동일한 글자 크기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문이나 각주의 '각주 참조' 스타일은 단지 글자 서식만 위 첨자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타일을 덮어쓰거나 다른 텍스트와 같이 서식을 지정하면 위첨자 지정이 풀리면서 글자가 커지게 됩니다.

이때는 각주 참조를 다음과 같이 다시 원래대로 '위 첨자'로 설정하면 됩니다.

  • 각주 참조 번호를 블럭지정하여 선택한 후 Ctrl+Shift+S로 [스타일 적용 작업창]을 열고 다시 적용을 선택합니다.
  • 각주 참조 번호를 블럭지정하여 선택한 후 홈 탭 > 글꼴 그룹 > 위첨자를 선택하여 바로 위첨자로 변경해도 됩니다. 또는 바로 가기 키로 Ctrl+Shift++(Ctrl키와 Shift키와 '+'키를 동시에 누름)를 입력해도 됩니다.

[4.1.C] 각주 참조 표시에 다시 위 첨자 서식을 지정합니다.

다시 위첨자로 복구해야 할 각주 참조 번호가 많다면, 찾기 및 바꾸기로 할 수 있습니다[찾기, 바꾸기 예시 2.4 각주 위 첨주가 복구하기].

  1. Ctrl+H로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의 바꾸기(P) 탭을 엽니다.
  2. 찾을 내용(N)에 ^f를 입력합니다
  3. 바꿀 내용(I)은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두고, 왼쪽 아래 서식(O) > 스타일(S)를 눌러서 나온 [스타일 찾기 대화상자]에서 각주 참조 스타일을 찾아서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4. Alt+R바꾸기를 누르면서 차례대로 바꿉니다.

[4.1.D] 각주 ^f를찾아 각주 참조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위 첨자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4.2 각주에 대한 작업이 잘못되었습니다

각주 내에서 텍스트를 삭제하다 보면 "각주에 대한 작업이 잘못되었습니다"(This is not a vaild action for footnotes)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서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 문제는 워드 2013 등 일부 버전에서 발생하며, 미주도 동일합니다.

[4.2.A] 순간 빠

'각주에 대한 작업이 잘못되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 각주 맨 끝에 있는 단락 기호 ↵가 삭제 범위에 들어가지 않도록 처리하면 됩니다.

각주에 있는 단락 기호 ↵ 중 맨 끝에 있는 것은 각주의 정보가 저장되는 위치이기 때문에 각주 자체를 없애지 않는 한 원래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각주 맨 끝에 있는 단락 서식 기호 ↵를 삭제처리하더라도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면 되는 것인데, 워드 2013에서 이 부분 처리가 누락된 것 같습니다.

이때는 각주 맨 끝에 있는 단락 기호 ↵가 삭제되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가령 커서를 드래그하거나 Ctrl+Shift+↓로 각주 끝까지 블럭을 지정한 경우 Shift+←로 맨 끝 단락 서식기호 만 살짝 블럭에서 제외한 후 삭제하면 됩니다. 종전처럼 Delete를 끈기있게 누르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4.2.B] 블럭을 조절하여 맨 끝 단락 서식기호만 삭제하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아래 [4.2.C]처럼 맨 끝 단락기호만 홀로 남아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맨 끝 ↵에 대한 삭제 명령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4.2.C] 맨 끝(빨간색 점선) 단락 서식기호는 지워지지 않으므로, 그 앞(파란색 실선) 단락 서식기호를 삭제한다는 느낌으로 (앞에서) Delete 또는 (뒤에서) BackSpace로 삭제하면 됩니다.

4.3 각주 끝의 빈 단락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

각주 맨 끝의 빈 단락이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텍스트와 같이 블럭지정하여 Delete를 하면 텍스트는 지워지지만 단락 기호 ↵는 그대로 남아 빈 줄이 생깁니다.

[4.3.A] 각주 맨 끝 단락기호 &crarr;가 삭제되지 않아 빈 줄이 남습니다.

원인은 [4.2 각주에 대한 작업이 잘못되었습니다]와 같습니다. 각주에 있는 단락 기호 ↵ 중 맨 끝에 있는 것은 각주의 정보가 저장되는 위치이기 때문에 원래는 각주 자체를 없애지 않는 한 삭제되지 않습니다. 맨 끝 단락 기호 ↵를 삭제하려고 하면 워드 2013은 "각주에 대한 작업이 잘못되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서 삭제되지 않고, Microsoft(Office) 365는 에러 메시지 없이 그냥 삭제되지 않는 것입니다.

해결 방법도 [4.2 각주에 대한 작업이 잘못되었습니다]와 같습니다. 각주내에서 블럭지정하여 텍스트를 삭제할 때 맨 끝 단락 기호 ↵를 살짝 블럭에서 제외하거나, 바로 앞 단락 기호 ↵를 삭제하여 맨 끝 단락 기호 ↵를 끌어 올리면 됩니다.

[4.3.B] 블럭을 조절하여 맨 끝 단락 서식기호만 삭제하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4.3.C] 맨 끝(빨간색 점선) 단락 서식기호는 지워지지 않으므로, 그 앞(파란색 실선) 단락 서식기호를 삭제한다는 느낌으로 (앞에서) Delete 또는 (뒤에서) BackSpace로 삭제하면 됩니다.

 

※ 수정 이력

  • 최초 게시: 2020. 9. 10.
  • [4.3 각주 끝의 빈 단락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 추가: 2021. 8.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