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이아웃/구역·머리글·바닥글

구역 나누기 ③ 구역 나누기에 따른 레이아웃의 변경

3. 구역 나누기에 따른 레이아웃의 변경

3.1 기본 - 구역 나누기에 따른 설정의 변경

구역 나누기를 하면 새로 만들어지는 구역은 기존의 구역 설정을 그대로 이어받습니다. [3.1.A]에서 2구역을 중간을 나누어 만들어진 3구역은 기존 2구역의 머리글/바닥글, 페이지 크기·여백 등의 설정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3.1.A] 새로 나누어진 3구역은 종전 2구역의 설정을 그대로 이어 받습니다.

그러나, 한번 구역이 분리되면 구역간에서는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머리글/바닥글 제외). [3.1.B]에서 2구역에서 분리된 3구역에서 별도의 설정을 하더라도 다른 구역은 물론 기존의 2구역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그 반대도 동일합니다.

[3.1.B] 3구역에서 다른 설정을 하더라도 다른 구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구역 나누기는 '구역 나누기 서식기호'를 삭제하는 방법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2.3 구역 나누기 취소·해제·삭제].

구역 나누기를 취소하면 2개의 구역이 병합되면서 뒷 구역의 설정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각 구역의 설정은 구역의 끝에 있는 서식기호 부분에 저장되어 있는데, 앞 구역의 구역 나누기 서식기호가 삭제되면서 구역정보가 상실되기 때문입니다. [3.1.C]에서 2구역과 3구역 사이의 '구역 나누기'를 삭제하면 종전의 2구역은 3구역과 합쳐지면서 종전의 3구역에서 변경한 설정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3.1.C] 2구역을 삭제하면 종전 2구역 구역정보가 삭제되면서 종전 3구역 구역정보가 병합된 구역에 적용됩니다.

3.2 머리글/바닥글 설정

3.2.1 기본 설정 - 구역을 나누더라도 연결되어 있음

머리글/바닥글 설정은 다른 구역 설정과 달리 구역을 나누더라도 기본적으로 앞·뒤 구역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누어진 구역간에는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머리글/바닥글은 구역을 나누더라도 기본적으로 연결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래 예시에서 3구역이 2구역이 분리되면 페이지 번호 서식, 용지 방향, 페이지의 크기·여백, 단 설정, 문서보호는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머리글/바닥글은 여전히 연결 상태로 되어 있어 2구역에서 머리글/바닥글을 변경하면 3구역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그 반대로 동일합니다).

[3.2.A] 구역을 나누더라도 머리글/바닥글 설정은 기본적으로 연결됩니다.

[3.2.A]를 보면 '페이지 번호'는 독립과 연결 2군데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번호 중 페이지 번호 서식 대화상자[3.2.B]에서 설정하는 부분은 독립적이고, 머리글/바닥글에서 편집하는 부분은 기본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독립 : 페이지 번호 서식 대화상자[3.2.B]에서 설정하는 값 → '1,2,3' 또는 'ⅰⅱⅲ' 등의 번호 서식, 페이지 번호를 '이전 구역에 이어서'로 할지 아니면 '1'과 같이 새로 시작할지 여부
  • 연결 : 머리글/바닥글에서 입력하는 값 → '1 / 11'과 같은 페이지 번호의 형식과 서식(스타일)

[3.2.B] 삽입 탭 > 머리글/바닥글 그룹 > 페이지 번호 > 페이지 번호 서식(F)에서 해당 구역의 페이지 번호 서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2.2 머리글/바닥글 연결 해제 방법

머리글/바닥글 연결을 해제하려면 뒷 구역 편집상태에서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해제하면 됩니다.

구역간의 머리글/바닥글 편집을 분리하려면, 머리글/바닥글을 더블클릭하거나 우클릭 > 머리글(바닥글) 편집(E)으로 편집상태를 만든 후 머리글 및 바닥글 탭 > 탐색 그룹에서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눌러 해제하면 됩니다.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해제하는 것이므로, 2구역과 3구역의 머리글을 분리하려면 3구역에서 해제해야 합니다.

[3.2.C]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해제하면 편집상태에서 같이 표시됩니다.

머리글/바닥글 설정이 복잡한 문서에서는 기본 페이지, 짝수 페이지, 첫 페이지별로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해제해야 합니다.

머리글/바닥글을 첫 페이지나 홀수·짝수 페이지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3.2.C 옵션 그룹]. 그런데 첫 페이지나 홀수·짝수 페이지를 다르게 설정한 문서에서 머리글/바닥글을 분리할 경우 연결 설정도 각각 별도도 분리해야 합니다. 3번 확인하지 않으면, 분명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해제해 놓았음에도 머리글/바닥글 서식이 없어지거나 달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머리글/바닥글을 앞 구역과 완전히 분리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순서대로 해야 합니다.

  1. 머리글/바닥글 부분을 더블 클릭하여 편집 상태를 열고, 이전 머리글에 연결이 설정되어 있으면 한번 눌러 해제합니다.
  2.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체크한 후 이전 머리글에 연결이 설정되어 있으면 한번 눌러 해제합니다.
  3. 첫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체크한 후 이전 머리글에 연결이 설정되어 있으면 한번 눌러 해제합니다.

[3.2.D] 머리글의 기본 페이지, 짝수 페이지, 첫 페이지를 차례로 눌러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확인후 해제합니다.

 

최초 게시일 : 2020. 8.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