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글꼴·단락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① 적용, 목록 편집

단락 첫머리에 글머리 기호나 번호를 넣어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 -, 1. 다음에 스페이스바 또는 탭을 입력하여 글머리 기호 목록이나 번호 매기기 목록으로 자동고침됩니다. 하나의 목록을 나누거나 여러 목록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1. 개요

1.1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글머리 기호 목록(Bullet List)은 단락 앞에 글머리 기호를 넣고 들여쓰기와 내어쓰기를 하여 목록을 만드는 것입니다. 번호 매기기 목록(Numbering List)은 기호 대신 순서가 있는 번호를 붙이는 목록입니다. 이 목록들은 워드와 아웃룩에서 여러 항목을 나열하거나 단락을 구분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글머리 기호 목록(번호 매기기 목록)은 여러 단락을 하나의 목록으로 묶습니다. 한 목록의 각 단락은 글머리 기호(번호)와 들여쓰기, 내어쓰기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2 다단계 목록과의 차이

다단계 목록(Multilevel List)도 단락 앞에 기호(번호)를 넣고 내어쓰기를 맞춘다는 점에서 글머리 기호 목록 등과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목록의 각 항목에 단계(Level, 수준)를 지정하여 목록 내에서 들여쓰기와 기호(번호)를 다르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글은 글머리 기호 목록·번호 매기기 목록과 다단계 목록이 엄격히 구분되지만, 워드는 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글머리 기호 목록·번호 매기기 목록 안에서 여러 단계를 지정한 것이 다단계 목록입니다.

  • 워드의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다단계 목록이 한/글에서는 글머리표, 문단 번호, 개요 번호에 해당합니다.
  •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은 모든 항목(단락)이 전부 1단계(수준 1)로 단계가 동일합니다.

[1.2.A]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다단계 목록 비교

2. 글머리 기호, 번호 매기기 적용

2.1 라이브러리

홈 탭 > 단락 그룹글머리 기호번호 매기기로 글머리 기호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리본 버튼을 바로 누르면 최근에 사용한 글머리 기호 등이 적용되고, 버튼 옆의 드롭다운 버튼()을 누르면 라이브러리가 펼쳐지면서 글머리 기호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법은 ① 빈 단락에서 먼저 라이브러리로 글머리 기호 등을 선택하여 목록을 만든 후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② 이미 텍스트가 입력된 경우에는 해당 단락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라이브러리에서 글머리 기호 등을 선택하면 목록이 됩니다.

라이브러리 중 최근에 사용한 글머리 기호(번호 시식)에는 최근에 사용한 글머리 기호 등이 표시되고, 문서 글머리 기호(번호 서식)에는 현재 열려 있는 모든 워드 문서에서 사용하는 글머리 기호 등이 표시됩니다. 모든 워드 창을 닫으면 최근에 사용한 글머리 기호 등은 초기화됩니다.

[2.1.A] 라이브러리에는 최근에 사용한 글머리 기호, 문서 글머리 기호도 같이 표시됩니다.

2.2 자동 고침

단락 첫 부분에서 - , * , 1. 처럼 입력하면 글머리 기호 등으로 자동 고침이 됩니다. 파일 메뉴 >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A) > 입력할 때 자동 서식 탭자동으로 글머리 기호 넣기,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가 이 설정인데, 자동 고침이 되지 않으면 이 설정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2.2.A] 자동으로 글머리 기호 넣기,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 설정

2.2.1 글머리 기호 자동 고침

단락 첫 부분에서 *에 이어 스페이스바 또는 탭을 입력하면 ● 글머리 기호로 자동 고침이 됩니다. 이같이 특정 문자로 자동 고침이 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2.2.B] 특정 기호 다음에 스페이스바 또는 탭을 입력하면 글머리 기호 목록으로 변경됩니다.

2.2.2 번호 자동 고침

번호는 글머리 기호보다 자동 고침이 되는 형태가 다양합니다.

  • 1을 예시로 보면, 1., 1), (1), 1>, 1-에 이어 스페이스바 또는 탭을 입력하면 각 번호 매기기 목록으로 자동 고침이 됩니다.
  • 1 이외에도 A, a, I, i, , , , , 하나, 01, 001등 대략 '번호 1번'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이 문단 처음에 입력되면 자동 고침이 됩니다. 알파벳 대문자 I나 소문자 i는 로마자 기호로 고쳐집니다.
  • 보통은 1, A, 가와 같이 '1번'인 경우에 자동 고침이 되지만, 앞에 '1.'이 있다면 '2.'도 자동 고침이 됩니다. 숫자는 '0.'도 가능합니다.

편리한 서식 지정을 위한 기능이나, 가령 준비서면에서 증명방법 등을 기재할 때 '1.'이 자동고침이 되면서 불필요하게 들여쓰기가 되거나 번호가 이어지게 됩니다. 또는 큰 의미 없이 단락 첫머리에 쓴 ① (1) (가)로 인해 목록이 되면서 내어쓰기가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법률 문서에서는 이 기능을 해제해 놓는 것이 좋고, 번호 매기기 목록을 만들 때는 홈 탭 > 단락 메뉴 > 번호 매기기에서 직접 선택하여 지정하면 됩니다[한글 문서 작성에 적합한 워드 설정 2.2.①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

2.3 스타일 설정

글머리 기호나 번호 매기기를 그때그때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스타일에 설정해 놓으면, 스타일을 적용했을 때 바로 글머리 기호 목록(번호 매기기 목록)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스타일 갤러리]에서 글머리 기호 등을 설정하고자 하는 스타일을 우클릭 > 수정(M)으로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를 엽니다. 스타일 갤러리에 표시되지 않는 스타일은 스타일 작업창 등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타일 설정 4. 기존 스타일 수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②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의 왼쪽 아래 서식(O) > 번호 매기기(N)을 눌러 [번호 매기기 및 글머리 기호 대화상자]를 엽니다[스타일 설정 7.2 서식 설정 참고].

③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글머리 기호 또는 번호 서식을 선택합니다.

스타일에서 글머리 기호 목록 등을 설정할 때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3. 목록 편집

3.1 목록 선택

글머리 기호 등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면 같은 목록의 글머리 기호 등이 검은색 역상으로 표시됩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첫 번째 ●을 클릭하면 같은 목록인 다른 ●도 같이 역상으로 표시되고, 다른 목록인 ○ 목록은 선택되지 않습니다. 이 같은 방법으로 목록의 범위를 알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목록에서는 들여쓰기, 글머리 기호, 번호 등이 통일됩니다.

[3.1.A] 글머리 기호를 클릭하여 같이 역상으로 표시되는 부분이 같은 목록입니다.

3.2 목록 이어가기, 종료하기

글머리 기호 등에 이어 텍스트가 입력된 상태에서 Enter로 단락을 나누면, 그 다음 단락도 자동으로 같은 글머리 기호 등으로 지정됩니다. 번호 매기기 목록인 경우 번호가 1만큼 증가합니다.

목록을 끝내려면 홈 탭 > 단락 그룹의 글머리 기호 또는 번호 매기기를 다시 한번 누르면 됩니다. 켜짐 상태인 글머리 기호 버튼이 토글로 꺼짐 상태가 되면서 목록이 종료됩니다.

또는 간단히 Enter를 누르면 됩니다. 글머리 기호 등 다음에 아직 텍스트가 입력되지 않은 상태에서 Enter를 누르면 목록이 일반 단락으로 바뀝니다(=목록 끝에서 Enter를 2번 누르면 됩니다).

BackSpace로도 목록을 끝낼 수 있는데, Enter처럼 바로 종료되는 것은 아니고 BackSpace를 누를 때마다 들여쓰기가 단계적으로 줄어듭니다. 만약 파일 메뉴 >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A) > 입력할 때 자동 서식 탭 > 탭과 백스페이스 넣을 때 첫 부분에 왼쪽으로 들여쓰기가 해제되어 있으면, 들여쓰기를 남긴 채 커서가 그 위 목록으로 올라갑니다.

3.3 목록 나누기, 연결하기

3.3.1 글머리 기호 목록

이미 만들어 놓은 목록에서 일부만 들여쓰기나 글머리 기호 등을 다르게 하려면 목록을 분리해야 합니다. 목록 사이에 계속 Enter를 쳐서 빈 단락을 두더라도 목록은 분리되지 않기 때문에, 목록이 떨어져 분리된 것처럼 보이더라도 기호나 들여쓰기를 변경하면 같이 변경됩니다.

아래 [3.3.A]에서 세번째 글머리 기호(●)부터 분리하려면 그 기호에서 우클릭 > 목록 나누기(L)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분리되면, 다른 목록은 같이 선택되지 않고[3.3.B] 들여쓰기, 글머리 기호 등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3.3.A] 세번째 ●부터 분리하기 위해 우클릭 > 목록 나누기(l)를 합니다.
[3.3.B] 세번째 ●을 클릭해 보면 그 글머리 기호만 역상으로 표시됩니다. 첫번째, 두번째 단락도 같은 ●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지만 목록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분리할 목록을 다시 합치려면 분리된 부분에서 우클릭 > 이전 목록에 조인(J)을 하면 됩니다.

[3.3.C] 분리된 목록에서 우클릭 > 이전 목록에 조인(J)을 하면 앞의 단락들과 다시 하나의 목록이 됩니다.

3.3.2 번호 매기기 목록

번호 매기기에서 목록의 분리와 연결은 번호를 기준으로 보면 됩니다. 번호는 기본적으로 1부터 순차대로 지정되지만, 중간에 번호를 변경하면 목록이 분리되고, 다시 번호를 이어지도록 하면 분리된 목록이 연결됩니다[5.3 번호 서식 변경].

 

최초 게시 : 2021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