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편집·보기

서식 기호(편집 기호) ② 찾기, 바꾸기

서식 기호는 찾기 및 바꾸기에서 ^p와 같은 형태로 입력하여 찾거나 바꿀 수 있습니다. 많은 서식 기호를 일괄적으로 변경해야 할 때 일일이 수작업으로 하지 말고 찾기 및 바꾸기로 하면 편리합니다.

3. 서식 기호 찾기, 바꾸기

서식 기호는 작고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어딘가에 입력한 것 같은 서식 기호를 찾을 때는 '찾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특히 많은 서식 기호를 한 번에 바꿔야 할 일도 종종 있는데, 이때는 '바꾸기'로 하면 됩니다.

3.1 기본 입력 방법

홈 탭 > 편집 그룹 > 바꾸기(또는 Ctrl+H)에서 찾기(D) 탭이나 바꾸기 탭(P)을 선택하면 됩니다.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에서 자세히(M) >>을 누르면 대화상자가 펼쳐지는데 아래쪽 옵션(E)에서 서식 기호를 찾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단락 기호(↵)를 찾는 것이라면,찾을 내용(N) 입력 창을 클릭한 상태에서 옵션(E) > 단락 기호(P)를 선택하면 ^p가 입력됩니다. 사용자가 직접 ^p를 입력해도 됩니다.

[3.1.A] 옵션(E)에서 서식 기호를 선택합니다.

3.2 서식 기호 바꾸기 사용례

서식 기호를 바꾸기로 일괄 변경하는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찾기, 바꾸기 예시 2. 서식기호 일괄 편집]을 참고하기 바립니다.

  • 인터넷에서 긁어와 붙인 텍스트의 각 줄이 단락 나누기(↵)가 아닌 줄 바꿈(↓)으로 되어 있는 경우, 바꾸기(P) 탭에서 찾을 내용(N)에 ^l(소문자 L)을, '바꿀 내용(I)'에 ^p를 입력한 후 바꾸기(R)를 하면 줄 바꿈이 단락 기호로 바뀝니다.
  • 인터넷에서 긁어온 텍스트에 각 줄마다 3개씩의 단락 기호(↵)가 들어가 있는 경우, 찾을 내용(N)에 ^p^p^p를, 바꿀 내용(I)에 ^p를 입력한 후 바꾸기(R)를 하면 한 줄씩 나누어지는 것으로 정리됩니다.
  • 문서의 모든 탭을 없애고 싶으면 찾을 내용(N)에 ^t를 입력하고, 바꿀 내용(I)을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은 빈칸'으로 만든 후 바꾸기(R)를 하면 됩니다.
  • 단락을 모두 탭으로 들여쓰기를 하였는데 들여쓰기가 이미 되어 있는 문서로 옮겨 오면서 그 탭을 모두 없애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찾을 내용(N)에 ^p^t(탭 앞에는 그 앞 단락의 단락 기호가 있을 것이므로)를, 바꿀 내용(I)에 ^p를 각 입력하고 바꾸기(R)를 한 후, 문서 가장 앞에 있는 탭만 수동으로 삭제하면 됩니다.

서식 기호별 캐럿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텍스트로 검색할 때와 패턴으로 검색할 때 캐럿 기호는 약간 다릅니다[찾기, 바꾸기의 캐럿 코드].

찾기 및 바꾸기 서식 기호 입력 캐럿

  일반 검색 패턴 검색 비고
탭 문자 ^t ^t 또는 ^9  
단락 나누기 ^p ^13 Enter로 입력하는 단락 나누기
사용자 지정 줄 바꿈 ^l ^l 또는 ^11 Shift+Enter로 입력하는 줄 바꿈[서식기호(편집기호) 4.1.1 단락 기호 ↵와 줄 바꿈 ↓] ※ L의 소문자
사용자 지정 페이지 나누기 ^m ^m 또는 ^12 Ctrl+Enter로 입력하는 페이지 나누기
구역 나누기 ^b ^12  
단 나누기 ^n ^n 또는 ^14  
각주 표시 ^f ^2  
미주 표시 ^e ^2  
필드 ^d ^19  
그래픽 ^g ^g  

 

최초 게시 : 2020. 1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