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글꼴·단락

다단계 목록 ① 적용, 목록 편집

다단계 목록은 목록에서 각 항목(단락)별로 단계를 달리하여, 기호나 번호, 들여쓰기를 다르게 하는 것입니다. 보통 글머리 기호·번호 매기기 목록에서 2단계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다단계 목록을 만들게 됩니다. 다단계 목록의 기호나 번호, 들여쓰기는 각 단계마다 다른 것이어서 새 다단계 목록 정의에서 각 단계별로 설정합니다.

1. 개요

1.1 다단계 목록의 특성

다단계 목록(Multilevel List)은 단락 첫머리에 글머리 기호나 번호를 넣는 목록이라는 점에서 글머리 기호 목록(Bullet List), 번호 매기기 목록(Numbering List)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다단계 목록은 목록의 각 항목에 단계(Level, 수준)을 지정하여 목록 내에서 들여쓰기와 기호(번호)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목 스타일과 연결하여 다단계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되는 제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한/글은 글머리 기호 목록·번호 매기기 목록과 다단계 목록이 엄격히 구분되지만, 워드는 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글머리 기호 목록·번호 매기기 목록 안에서 여러 단계를 지정한 것이 다단계 목록입니다.

[1.2.A]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다단계 목록 비교

1.2 다단계 목록의 구분 - 스타일과 연결

다단계 목록은 스타일에 연결하는지 여부에 따라 쓰임새가 달라집니다.

다단계 목록은 메모나 보고서에서 항목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보통 스타일 1가지 만을 사용하여 동일한 글꼴, 글자 크기 등을 적용하고, 상위단계 제목은 글자 크기를 크게 하거나 굵게, 밑줄, 또는 단락 앞·뒤 간격을 더 주어 서식을 정리한 후 다른 제목 부분에 서식 복사, 붙여넣기(Ctrl+Shift+C, Ctrl+Shift+V)로 동일한 서식을 적용하게 됩니다[2.2 기본 입력 방법].

다단계 목록을 스타일과 연결하면 쓰임새가 훨씬 늘어납니다. 각 단계별로 제목 스타일을 연결하면, 스타일을 지정하는 것으로 서식이 지정되는 것은 물론 1. 가. ⑴ ㈎와 같은 개요 번호를 자동으로 지정됩니다[8.2 스타일과 연결, 제목 스타일 설정 3.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되는 제목 스타일 설정].

2. 다단계 목록 적용

2.1 라이브러리

홈 탭 > 단락 그룹 > 다단계 목록으로 다단계 목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리본 버튼을 누르면 라이브러리가 펼쳐지면서 다단계 목록의 번호 서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로 다단계 목록을 적용하는 경우는 주로 1.1, 1.1.과 같이 자동고침으로 되지 않는 목록이나 문서에 저장된 특정 목록을 사용할 때입니다. 이 경우는 우선 라이브러리에서 번호 서식을 선택하여 1.을 먼저 만든 후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라이브러리 중 [현재 목록]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목록이나 기본 목록(1. A. ⅰ.)이 표시되고, [현재 문서의 목록]에는 열려 있는 모든 워드 문서에서 사용하는 목록이 표시됩니다. 모든 워드 창을 닫으면 현재 문서의 목록은 초기화됩니다.

[목록 라이브러리]의 목록 중 번호 옆에 제목 1, 제목 2, 제목 3 등이 표시된 것은 해당 단계가 스타일과 연결된 것을 의미합니다[2.1.A의 단계별로 스타일과 연결된 목록]. 예를 들어, [2.1.A]의 '제1장, 제1절, 제1항' 목록은 각각 제목 1, 제목 2, 제목 3 스타일과 연결되어 있어 '제목 1' 스타일을 지정하면 '제1장'과 같은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2.1.A] 라이브러리에는 최근에 사용한 글머리 기호, 문서 글머리 기호도 같이 표시됩니다.

2.2 기본 입력 방법

간단히 다단계 목록을 입력할 때는 라이브러리를 쓰지 않고 번호 매기기 목록에서 시작한 후 단계를 조정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쓰는 방법을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음에 스페이스바 또는 을 입력하면 번호 서식이 '1. 2. 3. ...'인 번호 매기기 목록으로 자동 고침됩니다[워드 글머리 기호, 번호 매기기 매기기 목록 2.2 자동 고침].

② '1.' 단락에서 내용을 입력한 후 Enter를 눌러 단락을 나누면 번호가 '2.'인 단락이 만들어집니다. 그 상태에서 Tab 또는 Shift+Alt+→를 누르면, 번호 매기기 목록이 다단계 목록이 되면서 번호가 'A.'로 바뀌고 들여쓰기가 됩니다.

③ 'A.' 대신 다른 번호 서식을 사용하려면 'A.'를 클릭한 상태에서 홈 탭 > 단락 그룹 > 번호 매기기 옆의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라이브러리를 열고 다른 번호 서식을 선택합니다. 번호 서식을 (1)로 바꾸었다면 그다음 단락도 계속 (2) (3) (4)와 같이 이어집니다.

④ 번호가 (4)인 단락(2단계)에서 Shift+Tab 또는 Shift+Alt+←를 누르면 다시 1단계가 되면서 번호가 '2.로 바뀝니다.

⑤ 이런 방식으로 입력하면 다단계 목록에는 1개의 스타일(목록 단락 스타일, 또는 그전에 지정한 스타일)이 적용되어 폰트, 글자 크기, 줄 간격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위단계 제목은 글자 크기를 크게 하거나 굵게, 밑줄, 또는 단락 앞·뒤 간격을 더 주어 서식을 정리한 후 다른 제목 부분에 서식 복사, 붙여넣기(Ctrl+Shift+C, Ctrl+Shift+V)로 동일한 서식을 적용하게 됩니다.

2.3 스타일 설정

스타일 설정에서 글머리 기호 또는 번호 매기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2.3 스타일 설정]. 다만 이 설정은 단계가 구분되지 않는 글머리 기호, 번호 매기기 설정일 뿐이고 다단계 목록 설정은 아닙니다.

스타일에 다단계 목록을 적용하려면, 스타일과 다단계 목록을 연결해야 합니다[8.2 스타일과 연결, 제목 스타일 설정 3.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되는 제목 스타일 설정]

3. 목록 편집

3.1 목록 선택

3.1.1 단계별 선택

번호 또는 글머리 기호를 선택하면, 전체 목록이 아닌 같은 단계의 항목만 선택됩니다. 아래 [3.1.A]를 보면, 1.를 선택하면 같은 1단계인 '1., 2.'가, A.를 선택하면 같은 2단계인 'A., B., C., A., B., C.'가 선택됩니다.

특정 단계를 선택한 상태에서 ① 홈 탭 > 단락 그룹 > 다단계 목록으로 번호(기호)를 변경하거나, ② 우클릭 > 목록 들여쓰기 조정(U)으로 들여쓰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같은 단계의 항목은 들여쓰기, 글머리 기호, 번호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3.1.A]

3.1.2 목록 전부 선택

다단계 목록은 글머리 기호·번호 매기기 목록과 달리 모든 번호(기호)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어느 번호(기호)를 클릭하더라도 같은 단계의 번호들만 선택되기 때문입니다[3.1.1].

따라서 목록의 각 단계별 번호(기호), 들여쓰기는 [4. 새 다단계 목록 정의 대화상자]에서 각 단계별로 설정해야 합니다.

목록의 들여쓰기를 일괄적으로 조정하는 것은 좀 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 목록 전부를 드래그하여 선택하거나 ⓑ 목록의 첫 번째 단락의 번호(기호) 또는 텍스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리본 메뉴 또는 바로 가기 키로 들여쓰기를 일괄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5.3 목록 전부의 들여쓰기 일괄 조정].

3.2 목록 이어가기, 종료하기

다단계 목록에 텍스트가 입력된 상태에서 Enter로 단락을 나누면, 그다음 단락도 자동으로 같은 단계의 목록으로 지정됩니다. 번호는 1만큼 증가합니다.

목록을 끝내려면 홈 탭 > 단락 그룹 > 다단계 목록을 다시 한번 누르면 됩니다. 켜짐 상태인 다단계 목록 버튼이 토글로 꺼짐 상태가 되면서 다단계 목록이 종료됩니다.

또는 간단히 Enter를 몇 번 누르면 됩니다. 번호 다음에 아직 텍스트가 입력되지 않은 상태에서 Enter를 누르면, Enter를 누를 때마다 단계가 1씩 올라가면서 들여쓰기가 줄어들고, 1단계인 상태에서 다시 Enter를 누르면 목록이 종료됩니다.

BackSpace로도 목록을 끝낼 수 있고, 다단계 목록에서는 Enter와 방법이 동일합니다. 만약 파일 메뉴 >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A) > 입력할 때 자동 서식 탭 > 탭과 백스페이스 넣을 때 첫 부분에 왼쪽으로 들여쓰기가 해제되어 있으면, 들여쓰기를 남긴 채 커서가 그 위 목록으로 올라갑니다.

3.3 목록 나누기, 연결하기

다단계 목록에서 목록을 나누거나 연결하는 방법은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과 동일합니다. 이 부분은 관련 포스트를 참고하기 바랍니다[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3.3 목록 나누기, 연결하기].

 

최초 게시 : 2021.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