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글꼴·단락

다단계 목록 ③ 들여쓰기, 기호(번호) 서식 변경

다단계 목록의 번호(기호) 서식이나 들여쓰기(내어쓰기) 설정은 각 단계별로 나누어 합니다. 다단계 목록을 제목 스타일과 연결하면,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되는 제목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목록 들여쓰기

5.1 기본 방법 - 새 다단계 목록 정의 대화상자

다단계 목록을 적용하면, 1단계는 들여쓰기 0.71cm, 내어쓰기 1.41cm이 적용되고, 그다음 단계부터 0.71cm씩 늘어납니다. 각 단계별로 들여쓰기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워드에서 자주 보게 되는 0.71cm, 1.41cm은 원래 워드 기본 서식(맑은 고딕 10pt)의 2글자, 4글자 간격입니다. 워드의 글자 단위는 표준 스타일의 글자 크기에 연동되는데[워드의 단위 2. 글자(문자) 단위], 여기는 고정값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글자 크기가 큰 단락에서 글머리 기호 등을 적용하면 내어쓰기가 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각 단계별 들여쓰기는 [4. 새 다단계 목록 정의 대화상자]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단계 목록을 스타일과 연결한 경우, 다단계 목록의 들여쓰기·내어쓰기 설정이 스타일에도 적용되어 스타일 설정 자체가 바뀝니다. 따라서 각 단계별 들여쓰기·내어쓰기 설정은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가 아닌 [새 다단계 목록 정의 대화상자]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5.2 특정 단계의 들여쓰기 조정

조정하려는 단계의 번호(기호)를 클릭하면 같은 단계의 번호(기호)가 전부 선택되면서 역상으로 표시됩니다. 클릭한 상태에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이동선이 나오는데, 그 이동선을 옮기면 들여쓰기가 0.25cm 간격으로 조정됩니다.

이 방법은 수치를 정확히 맞출 필요 없이 대략적으로 위치를 맞출 때 유용합니다.

5.3 목록 전부의 들여쓰기 일괄 조정

메뉴 또는 바로 가기 키를 이용하여 목록 전부의 들여쓰기를 일괄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탭 위치에 맞춰 순차적으로 들여쓰기가 조정됩니다.

이 방법으로 들여쓰기를 하려면 목록 전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 목록 전부를 드래그하여 선택하거나, ⓑ 목록의 첫 번째 단락의 번호(기호) 또는 텍스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홈 탭 > 단락 그룹내어쓰기(들여쓰기 감소)나 들여쓰기(들여쓰기 증가)를 선택

Shift+Alt+←(들여쓰기 감소), Shift+Alt+→(들여쓰기 증가)

Shift+Tab(들여쓰기 감소), Tab(들여쓰기 증가)

  • ③ 기능은 파일 메뉴 >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A) > 입력할 때 자동 서식 탭 > 탭과 백스페이스 넣을 때 첫 부분에 왼쪽으로 들여쓰기가 설정되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5.3.A] 목록 전부(또는 첫번째 단락)을 선택한 상태에서 리본메뉴 또는 바로 가기 키로 탭 단위로 들여쓰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탭은 ⓐ 문서 전체에 공통되는 기본 탭과 ⓑ 해당 단락(스타일)에서 따로 지정한 단락 탭이 있습니다. ⓐ 기본 탭은 보통 4글자(표준 스타일이 맑은 고딕 10pt인 경우 1.41cm)입니다. 이 방법으로 들여쓰기를 조정할 때 이동하는 간격이 들쭉날쭉한 것은 단락 탭과 기본 탭이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6. 일부 단락 단계(수준) 변경

목록에서 일부 단락만 단계(수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계를 +1 또는 -1씩 조절하는 것으로서, 단계가 서로 다른 여러 단락을 동시에 조정하면 '1단계 → 2단계, 2단계 → 3단계'와 같이 변경됩니다.

① 1개 단락만 변경하는 것이면 그 단락만 클릭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② 여러 개의 단락을 변경하려는 것이면 그 단락들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홈 탭 > 단락 그룹내어쓰기(단계 감소)나 들여쓰기(단계 증가)를 선택

Shift+Alt+←(단계 감소), Shift+Alt+→(단계 증가)

Shift+Tab(단계 감소), Tab(단계 증가)

  • ③ 기능은 파일 메뉴 >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A) > 입력할 때 자동 서식 탭 > 탭과 백스페이스 넣을 때 첫 부분에 왼쪽으로 들여쓰기가 설정되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 ③ 기능으로 1개 단락의 단계를 변경할 때는, 그 단락 전부를 드래그하거나, 커서를 번호 다음 텍스트가 시작하는 위치에 두어야 합니다(단락 첫 줄에서 Home을 누르면 됩니다). 커서가 텍스트 중간에 위치한 상태에서 Tab을 누르면 단계가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탭이 입력됩니다. 반면, Shift+Alt+←/→은 텍스트 중간에 커서가 있어도 단계가 조절됩니다.

[6.A] 'B. 1.'을 같이 선택한 상태에서 1단계 감소하면 '2. A.'로 각각 단계가 1씩 감소합니다. 같이 1단계 증가하면 'i. 1.'로 각각 단계가 1씩 증가합니다.

단계가 서로 다른 여러 단락을 1개의 단계로 통일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홈 탭 > 단락 그룹 > 다단계 목록으로 나온 라이브러리에서 목록 수준 변경(C)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7. 글머리 기호, 번호 서식 변경

7.1 기본 방법

각 단계별 번호(기호)는 [4. 새 다단계 목록 정의 대화상자]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화상자를 열지 않고 번호(기호)만 간단히 바꿀 수도 있습니다. 목록의 어느 한 번호(기호)를 클릭하면 같은 단계의 번호(기호)들이 같이 선택되면서 역상으로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홈 탭 > 단락 그룹글머리 기호 또는 번호 매기기의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라이브러리를 열고, 원하는 기호를 선택하면 그 단계의 번호(기호)가 일괄적으로 변경됩니다[7.1.A].

[7.1.A] 다단계 목록은 원래 '1. A. i.'이었는데, 2단계 'A.'를 '●'로 변경하니 목록도 '1. ● i.'로 변경되었습니다.]

7.2 글머리 기호 변경

라이브러리에 원하는 기호가 없는 경우 새 글머리 기호를 지정하면 됩니다. 라이브러리의 새 글머리 기호 정의(D)를 눌러 [대화상자]를 열고 기호(S) 등을 지정합니다. 작은 원 등 주로 쓰는 글머리 기호(Bullet)는 글꼴(F)을 Wingdings로 지정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5.2 글머리 기호 변경].

[새 다단계 목록 정의 대화상자]에서는 번호 스타일(N) 항목에서 설정하는데, 드롭다운 메뉴에 1 A 가와 같은 번호 서식만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계속 내려보면 글머리 기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4. 새 다단계 목록 정의 대화상자 ④ 번호 스타일].

7.3 번호 변경

번호는 기본적으로 1부터 순차대로 지정되지만, 시작 번호나 중간 번호를 바꿀 수 있습니다. 특히 목록 중간 단락의 번호를 변경하면 목록이 분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 5.3 번호 서식 변경]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7.4 번호의 한계

번호 스타일 중 1, 2, 3... , Ⅰ, Ⅱ, Ⅲ ... 등은 숫자 형식이라서 사실상 한계가 없습니다(실제로 32,767까지 가능합니다). 한글 폰트에서 쓸 수 있는 괄호 숫자는 ⒂, 로마자는 Ⅹ까지밖에 없지만, 여기서는 ①과 달리 유니코드의 기호를 바로 쓰지 않고 숫자나 영문자를 조합하여 표시하는 것이어서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A, B, C, ..., a, b, c, ... 도 Z 다음에 AA가 나오기 때문에 특별히 한계가 문제 되지 않습니다.

①, ②, ③ ...

번호 스타일 ①, ②, ③ ...은 숫자 형식이기는 하지만 ⑮까지만 원문자로 표시되고, 16 이후로는 16, 17, ...과 같은 일반적인 숫자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16 이상의 번호를 쓰려면 ①이 아닌 1이나 (1)로 해두어야 합니다.

홈 탭 > 글꼴 그룹 > 원 문자에서 텍스트(T)에 16을 입력하면 원 문자 16이 만들어집니다. 한/글도 입력 메뉴 > 입력 도우미 > 글자 겹치기로 이 같은 원 문자를 만들 수 있고, 한/글로 작성된 시행령, 시행규칙의 별표에서도 종종 보입니다. 목록에서 '16'을 지우고 이같이 만든 원 문자를 넣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 경우 들여쓰기 설정을 별도로 해야 하는 것은 물론 그 자체로 목록이 아니기 때문에 편집이 복잡해집니다. 그리고 워드나 한/글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원 문자는 서로 간은 물론 웹에서도 호환되지 않습니다.

가, 나, 다 ...

번호 스타일 가, 나, 다 ...는 법률 문서를 비롯하여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형식인데, '하' 다음에 '거'가 나오지 않고 다시 '가'가 나오면서 순환됩니다. 따라서 15 이상의 번호를 쓰려면 숫자 형식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다만 법률 문서의 제목과 같이 불가피하게 가, 나, 다 ...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거, 너, 더 ...를 수동으로 입력하고 스타일을 맞추면 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제목 스타일 설정 3.3 수동 추가 - 거, 너, 더]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8. 스타일 적용

8.1 일반적인 사용 방법

다단계 목록을 스타일과 연결하지 않고 일반적인 목록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단계 목록은 단계를 정할 수 있으므로 메모나 보고서에서 항목을 구분하여 쓰기 좋습니다. 이때는 보통 1가지 스타일만을 사용하여 동일한 글꼴, 글자 크기 등을 적용하고, 상위단계 제목은 글자 크기를 크게 하거나 굵게, 밑줄, 또는 단락 앞·뒤 간격을 더 주어 서식을 정리한 후 다른 제목 부분에 서식 복사, 붙여넣기(Ctrl+Shift+C, Ctrl+Shift+V)로 동일한 서식을 적용하게 됩니다.

다단계 목록을 지정할 때 표준 스타일이었으면 '목록 단락(List Paragraph)' 스타일로 바뀌고, 표준 스타일이 아닌 다른 스타일이었으면 그 스타일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목록 단락 스타일은 표준 스타일을 상속하면서 들여쓰기만 달라지는 것이어서 표준 스타일과 결과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8.2 스타일과 연결

다단계 목록을 스타일과 연결하면 쓰임새가 훨씬 늘어납니다. 각 단계별로 제목 스타일을 연결하면, 스타일을 지정하는 것으로 서식이 지정되는 것은 물론 1. 가. ⑴ ㈎와 같은 개요 번호를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6.2.A]를 보면, 목록 라이브러리의 목록 중 '제1장, 제1절, 제1항'은 옆에 회색 글씨로 '제목 1, 제목 2, 제목 3'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각 단계별로 스타일이 연결된 경우를 의미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목록 '1. 가. (1)'도 제목 스타일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제목 1' 스타일을 적용하면 스타일에서 지정한 서식이 적용되면서 단락 첫머리에 '1.'과 같은 개요 번호가 지정됩니다. 개요 번호는 다단계 목록이므로, 제목 스타일을 지정하는 위치에 따라 번호가 적절히 적용됩니다.

다단계 목록을 스타일과 연결하는 경우는 주로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되는 제목 스타일을 만들 때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제목 스타일 설정 3. 개요 번호가 자동으로 지정되는 제목 스타일 설정]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최초 게시 : 2021.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