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글꼴·단락

단락 위·아래 간격 설정 ① 기본 설정 방법

1. 단락 간격 추가·제거

※ 워드에서는 단락 위쪽을 '앞'(Before), 아래쪽을 '뒤'(After)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 포스트에서는 이해를 위해 필요한 경우 위(쪽), 아래(쪽)으로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1.1 단락 설정 대화상자

단락 앞·뒤 간격은 단락 설정 대화상자에서 수치를 설정하여 추가·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의 단락 앞·뒤 간격을 [스타일 수정 대화상자]에서 맞추면 해당 스타일이 적용되는 모든 단락이 바뀝니다. 특정 단락의 앞·뒤 간격을 조절하기 위해 [단락 설정 대화상자]에 접근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락에서 우클릭하면 나오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단락(P) 선택  ※ 표 안에서는 이 방법으로 열 수 없습니다.
  • 홈 탭 > 단락 그룹의 오른쪽 아래 대화상자 열기 버튼 클릭
  • Alt, O, P 또는 Alt+O+P, Alt+O, P (fOrmat - Paragraph, 메뉴 액세스 키)

[1.1.A] 단락 설정 대화상자

1.2 리본메뉴

리본 메뉴에서 간단히 단락 앞·뒤 간격을 설정하거나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단락을 선택한 상태에서 홈 탭 > 단락 그룹 > 선 및 단락 간격줄 간격 옵션...을 선택하면 단락 설정 대화상자[1.1]로 바로 들어갈 수 있고, 단락 앞/뒤에 공백 추가/제거를 바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공백을 추가하면, ⓐ 해당 단락에 적용되는 스타일에서 지정된 간격이 있으면 그 만큼, ⓑ 지정된 간격이 없으면 12pt만큼 추가됩니다. 12pt라는 기본 간격이 적절하지 않기 떄문에 결국 공백 추가는 줄 간격 옵션...으로 들어가 수치를 입력하여 하게 됩니다. 리본메뉴는 주로 공백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1.2.A] 리본 메뉴에서 바로 단락 앞/뒤에 공백 추가/제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단락의 간격을 같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여러 단락을 드래그한 후 단락 앞/뒤에 공백 추가/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1.2.B] 여러 단락을 한번에 설정하려면 드래그하면 됩니다.

리본메뉴의 (페이지) 레이아웃 탭 > 단락 그룹에서도 단락 앞·뒤 간격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핀박스를 누르면(,) 수치는 6pt씩 증감합니다.

[1.2.C] (페이지) 레이아웃 탭에서 간격을 바로 수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1.3 Shift+Enter를 통한 줄 바꿈

단락 간격을 설정하는 기능은 아니나, 단락 뒤(아래) 간격을 두지 않는 방법으로 여기서 같이 소개합니다. 단락 기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서식 기호 4.1 단락 기호]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통상적인 줄 바꿈은 꺾어진 화살표(↵)로 표시되는데([1.3.A]의 붉은색 점선 안), 가끔씩 아래 방향 화살표(↓)를 볼 수 있습니다([1.3.A]의 붉은색 실선 안). 한/글에서도 같은 형태로 표시됩니다.

ⓐ 통상적으로 Enter를 누르면 단락이 끝나면서 줄 바꿈이 이루어지는데, ⓑ Shift+Enter를 누르면 단락은 그대로 유지되고 줄만 바뀝니다. ⓑ는 단락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단락 간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1.3.A] Enter와 Shift+Enter의 비교

Shift+Enter을 사용하면 단락 뒤 간격을 별도로 제거할 필요 없이 바로 붙여 쓸 수 있는데, 특히 워드나 아웃룩에서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에 부연 설명을 붙일 때 유용합니다. [1.3.B]에서 글머리 기호 단락 아래에 별도의 단락을 만들지 않고 부연설명을 붙여 쓸 때 단락에서 Shift+Enter로 줄 바꿈 하면 줄 간격이 벌어지지 않고 위 단락의 들여쓰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B] Shift+Tab은 목록 아래쪽에 붙여 쓸 때 유용합니다.

 

최초 게시일 : 2020. 8.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