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글꼴·단락

들여쓰기, 내어쓰기 설정 ① 단락 창, 눈금자

1. 워드의 들여쓰기, 내어쓰기

넓은 의미의 들여쓰기(indent)에는 첫 줄을 오른쪽으로 들여 쓰는 들여쓰기(indent)와 첫 줄을 왼쪽으로 내어 쓰는 내어쓰기(outdent, hanging indent)가 있습니다.

단락 왼쪽, 오른쪽 공백은 보통 '여백'으로 표현하지만, 워드에서는 그 여백도 모두 들여쓰기로 표시합니다.

2. 단락 설정 대화상자에서 설정

단락의 들여쓰기, 내어쓰기는 모두 단락 설정 대화상자 및 눈금자를 사용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의 들여쓰기 등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트에서 설명합니다. 현재 단락의 들여쓰기, 내어쓰기를 설정하기 위해 [단락 설정 대화상자]에 접근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락에서 우클릭하면 나오는 상황메뉴에서 단락(P) 선택
  • 홈 탭 > 단락 그룹의 오른쪽 아래 대화상자 열기 버튼 클릭
  • Alt, O, P 또는 Alt+O+P, Alt+O, P (fOrmat - Paragraph, 메뉴 액세스 키)

단락 설정 대화상자에서 '1글자'와 같은 글자 단위는 표준 스타일의 1글자를 기준으로 한 간격 기준입니다. 표준 스타일이 '맑은 고딕 10pt'이면 1글자 간격은 10pt이며, 문자 단위 표시 설정을 해제하면 0.35cm, 0.71cm과 같은 cm 단위로 표시됩니다[워드의 단위 2.1 글자(문자) 단위].

[2.A] 이 블로그에서 최다 출현한 단락 (설정) 창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들여쓰기는 '첫 줄'로, 내어쓰기는 '둘째 줄 이하'에 각 수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입력하는 수치는 왼쪽 들여쓰기(단락 왼쪽 여백)에 대한 상대 값으로, 가령 왼쪽 들여쓰기가 2cm인 상태에서 '첫 줄'에 1.41cm를 입력하는 경우 3.41cm 위치로 들여 쓰게 됩니다.

[2.B] '첫 줄'에서 들여쓰기와 내어쓰기 수치를 입력합니다.

왼쪽·오른쪽 들여쓰기(단락 여백)는 리본메뉴의 레이아웃 탭 > 단락 그룹에서 0.1cm 단위로 바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3. 눈금자로 설정

눈금자는 첫 줄 들여쓰기, 내어쓰기, 왼쪽 들여쓰기, 오른쪽 들여쓰기를 조절하는 핸들이 있습니다. 

'첫 줄 들여쓰기'와 '내어쓰기'는 '왼쪽 들여쓰기'에 대한 상대값입니다. '첫 줄 들여쓰기'나 '내어쓰기'를 먼저 조절한 후 '왼쪽 들여쓰기'를 조절하면 '첫 줄 들여쓰기' 등의 위치가 같이 따라서 옮겨지면서 '첫 줄 들여쓰기' 등을 다시 조절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왼쪽 들여쓰기'를 먼저 조절하면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만 이론상 그렇고, 보통 쓰고 나서야 알게 됩니다.

[3.A] 들여쓰기 핸들

기본단위가 cm단위인 경우 눈금자를 보면 1cm이 4개의 눈금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위 [1.C]), 눈금자에서 핸들을 조절하면 그 눈금대로 1/4cm(0.25cm)씩 움직입니다. '문자 단위 표시'를 설정하면 눈금자가 cm이 아닌 글자 단위로 표시되는데, 이 경우에도 기본단위인 cm를 기준으로 핸들이 움직입니다.

[3.B] 핸들을 끌면 0.25cm씩 움직입니다

0.25cm 단위가 아닌 좀 더 세밀한 조절을 하고 싶으면, Alt를 누른 상태에서 핸들을 조절하면 됩니다.

[3.C] Alt를 누르고 핸들을 끌면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초 게시 : 2020. 8.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