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토·보기/보기

페이지 이동과 스크롤 ② 의도하지 않게 스크롤이 되는 문제

5. 의도하지 않게 스크롤이 되는 문제 ①

워드 프로세서 등 각종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현재 편집중인 위치(커서 위치)가 화면에 보여야 하고, 글자키나 방향키는 현재 커서 위치에서 입력이 됩니다. 따라서 스크롤로 화면을 넘겼다 하더라도 커서가 종전 위치에 그대로 남아 있으면 글자키를 눌렀을 때 입력할 부분이 보여야 하기 때문에 다시 그 위치로 스크롤됩니다. 종종 불편하기는 한데 당연한 기능이기도 하고, 한/글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5.1 스크롤 & 글자 입력 - 화면을 스크롤한 상태에서 글자를 입력했을 때 다시 종전 위치로 스크롤되는 경우

글자는 커서 위치에서 입력됩니다. 따라서 스크롤로 화면을 넘겼다 하더라도 커서가 종전 위치에 그대로 남아 있다면, 글자를 입력했을 때 다시 종전 커서 위치로 화면이 튕겨 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5.2.2 스마트 커서 사용 옵션]은 방향키에 관한 것이고 글자 입력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화면을 넘겨 새로운 위치에서 글자를 입력할 때는 누구나 직관적으로 하는 것처럼 마우스로 새로 편집하려는 위치를 클릭하여 커서를 옮겨야 합니다.

5.2 스크롤 & 방향키 - 화면을 스크롤한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렀을 때 다시 종전 위치로 스크롤되는 경우

5.2.1 기본 동작

방향키를 누르면 현재 커서 위치를 기준으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따라서 스크롤로 화면을 넘겼다 하더라도 커서가 종전 위치에 그대로 남아 있다면 방향키를 입력했을 때 다시 종전 커서 위치로 화면이 튕겨 갑니다.

5.2.2 스마트 커서 사용 옵션

파일 메뉴 > 옵션 > 고급 > 편집 옵션스마트 커서 사용(E) 옵션이 설정되어 있으면, 화면을 스크롤한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러도 화면이 이동하지 않고 현재 보이는 페이지로 커서가 옮겨집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편집 옵션 2.7 스마트 커서 사용].

문서에서 페이지를 넘겨 다른 곳에서 편집하려고 하면 보통은 마우스로 편집 위치를 클릭하게 됩니다. 스크롤을 한 상태에서 방향키를 누르는 것은 그 페이지에 커서가 남아 있다고 잘못 생각하고 누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방향키가 아닌 글자를 입력하는 경우[5.1]나 특히 한글을 입력중인 경우[5.3]에는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사실 효용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방향키를 잘못 눌렀을 때 화면이 옮겨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은 있으므로 그대로 설정 상태로 두어도 무방해 보입니다.

반대로, 가령 A부분에서 텍스트를 입력하다가 화면을 넘겨 B부분의 내용을 확인하고 다시 A부분을 편집하려는 경우에 이 기능이 해제되어 있으면 간단히 방향키로 다시 A부분으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이 옵션이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위 상황에서 "아직 커서가 종전 위치에 남아 있다, 방향키만 누르면 종전 위치로 이동한다"고 생각하여 방향키를 누르기보다는, 스크롤바를 옮겨 종전 위치를 찾거나 Shift+F5를 누르면 되므로[3. 종전 위치로 돌아가기] 해제할 실익도 크지 않습니다.

5.3 스크롤 & 클릭 - 화면을 스크롤한 상태에서 마우스로 다른 위치를 클릭하거나 블록 지정했을 때 다시 종전 위치로 스크롤되는 경우

5.3.1 문제 상황

마우스 휠로 화면을 넘긴 상태에서 다시 글자를 입력할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했을 때 종전 위치로 튕겨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은 한글을 입력하던 중 마우스 휠로 화면을 넘긴 후 어느 위치를 클릭하거나 블록지정할 때입니다.

이 문제는 한글 입력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한글 입력은 자음과 모음이 계속 이어지면서 글자가 조합되는 것이므로, 알파벳·숫자·기호, 구두점, 공백(스페이스바), 방향키, Enter 등 다른 종류의 키가 입력되기 전까지는 입력이 종료되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커서로 다른 곳을 클릭하여 선택 범위(Selection)를 옮길 때 종전 위치를 호출하는 과정에서 마치 글자키나 방향키를 누를 때처럼 스크롤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Microsoft 커뮤니티를 보면, 정중하고 끈기 있는 질문 끝에 결국 나온 답변은 "Windows 한국어 입력기 자체에 설계되어 있는 기능이 아닌지 의심된다"는 것입니다[워드 2010 스크롤시 마우스 커서 이동 관련한 사항입니다 - Microsoft 커뮤니티, 물론 같은 회사 제품입니다]. 실제로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보면 윈도우 입력 방식 편집기(IME) 자체의 기능으로 보입니다.

  • 이 문제는 아웃룩, 워드패드, 메모장 등에서도 발생합니다. 한/글 등 자체적인 입력 방식을 갖춘 프로그램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한글처럼 키를 조합하여 글자를 입력하는 방식에서는 같은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어도 글자 입력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점선 밑줄)에서는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다른 위치를 클릭했을 때 종전에 한글을 입력하던 부분이 같은 화면에 있으면 스크롤되지 않습니다. 화면이 넘어갔으면 커서 클릭 동작(현재 커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글자를 선택하여 텍스트 입력을 위한 커서 |를 떨어뜨리는 동작)을 하기 전에 종전 입력 부분이 보이도록 스크롤이 되면서 엉뚱한 곳에 커서가 떨어지게 됩니다.

5.3.2 대응 방법

이 문제는 스마트 커서 사용 옵션 설정과는 무관하게 발생하며, 다른 옵션 설정 등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찾지 못하였습니다. 한글 입력이 종료된 상태에서는 발생하지 않으므로, 이 문제로 인한 피로감이 크다면 다음의 방법을 습관처럼 익히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한글을 입력한 후 스크롤을 하기 전 방향키(→/←/↑/↓) 등을 입력

  • 한글이 아닌 다른 종류의 키를 입력하면 한글 입력이 종료됩니다.

ⓑ 마우스 휠이 아닌 스크롤바로 화면 위치를 이동

  • 마우스 휠과 달리 스크롤 바로 직접 위치를 옮기면 명령(ActiveWindow.ActivePane.VerticalPercentScrolled=xx)이 들어가면서 텍스트 입력이 끊깁니다.

ⓒ 페이지를 넘길 때 PageUp, PageDown 사용

  • 커서 위치 자체가 옮겨지면서 한글 입력이 종료됩니다.

ⓓ 마우스 휠로 스크롤 시작하면서 일단 한번 클릭

  • 클릭하면 어쨌든 한글 입력이 종료됩니다. 종전 입력 부분이 같은 화면에 있으면 스크롤되지 않고, 화면이 넘어갔어도 멀지 않은 곳을 클릭하면 다시 스크롤되는 범위가 적습니다. 지금 보니 제가 이렇게 하고 있었습니다.

 

최초 게시 : 2021. 3. 20.

'검토·보기 > 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지 이동과 스크롤 ① 스크롤, Shift+F5  (0) 2021.03.20
편집화면 나누어 보기  (0) 2021.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