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이아웃/구역·머리글·바닥글

머리글/바닥글 ③ 제목 StyleRef

4. 머리글/바닥글에 제목 넣기

4.1 StyleRef 필드 코드

4.1.1 StyleRef 필드 코드의 용도

책은 머리글/바닥글에 책의 제목이나 장, 절 등 상위 제목을 넣습니다. 책의 제목은 바로 머리글/바닥글에 입력하면 되지만, 장, 절 등 제목은 해당 페이지에 맞춰야 합니다. 머리글/바닥글에 StyleRef 필드 코드를 입력해 놓으면 해당 페이지에 맞춘 제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4.1.A] StyleRef 필드 코드를 써서 머리글/바닥글에 제목을 표시합니다.

StyleRef를 여러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나, 거의 대부분 머리글/바닥글에 현재 페이지의 제목을 표시하는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4.1.2 StyleRef 필드 코드 넣기

StyleRef 필드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머리글/바닥글을 더블 클릭하여 편집 상태로 열고 StyleRef 필드를 삽입할 위치에 커서를 놓습니다.
  2. Ctrl+F9를 눌러 필드 코드 입력을 위한 괄호 {      }를 입력합니다.  ※ 필드 코드를 표시하는 중괄호 {  }는 키보드로 입력할 수 없습니다.
  3. 방금 생성된 {      } 안에 STYLEREF, 스타일 이름, 스위치를 차례로 입력합니다.
  4. 입력을 마쳤으면 F9를 눌러 필드 코드를 업데이트하고, Alt+F9를 눌러 실제 표시된 텍스트를 확인합니다.

StyleRef 필드 코드를 메뉴로 입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편집할 구역의 머리글 또는 바닥글을 더블 클릭하여 편집 상태로 엽니다.

② StyleRef 필드를 삽입할 위치에 커서를 놓고, 머리글/바닥글 탭 > 삽입 그룹 > 문서 정보 > 필드(F)로 필드 대화상자를 엽니다.

[4.1.B] 머리글/바닥글 탭의 필드(F)를 누르면 필드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③ 필드 대화상자에서 다음과 같이 선택합니다.

  1. 필드 이름(F)을 StyleRef로 선택하면 StyleRef를 위한 필드 속성이 열립니다.
  2. 스타일 이름(N)에서 표시할 제목이나 텍스트에 지정된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3. 필드 옵션은 특별히 쓸 일이 없습니다. 제목의 텍스트가 아니라 번호(개요 번호)를 표시하려는 것이면 단락 번호 삽입(G)을 체크합니다.
  4. 업데이트할 때 형식 유지(V)는 끄는 것이 낫습니다[4.1.3 ⑧].

[4.1.C] 필드 대화상자

4.1.3 StyleRef 필드 코드 구성

[4.1.D] 필드 대화상자, StyleRef의 조건(스위치)
[4.1.E] StyleRef 필드 코드 구성

① 스타일 이름(N)

표시할 스타일 이름을 입력합니다. 가령 { STYLEREF "제목 2" }는 현재 페이지가 속해 있는 2단계 제목올 표시합니다.

스타일 이름에 공백이 있으면 스타일 이름을 따옴표 "  "로 묶어야 합니다. 워드에 내장된 기본 제목 스타일인 제목 1, 제목 2, … 제목 9는 { STYLEREF 2 }처럼 숫자 1, 2, … 9로 써도 됩니다.

  • 예시 1: { STYLEREF "제목 2" } 또는 { STYLEREF 2 } → 추진위원회의 구성

③ 단락 번호 삽입(G) \n,   ⑤ 관련 문장에 단락 번호 삽입(X) \r⑥ 모든 비구분 문자 중지(D) \t,   ⑦ 전체 문장에 단락 번호 삽입(S) \w

{ STYLEREF "     " }는 제목의 텍스트만 표시됩니다. I. 1. 가.와 같은 개요 번호도 머리글/바닥글에 표시하려면 별도의 조건(스위치)을 지정한 StyleRef 필드 코드를 추가로 넣어야 합니다.

단락 번호 삽입(G)(Insert paragraph number)을 체크하면 단락의 개요 번호가 표시됩니다. 개요 번호를 1. 가. (1) (가)처럼 쓰는 법률 문서 양식에서 가장 많이 씁니다.

  • 예시 2:  { STYLEREF "제목 2" } → 추진위원회의 구성
  • 예시 3:  { STYLEREF "제목 2" \n } { STYLEREF "제목 2" } → [5] 추진위원회의 구성

전체 문장에 단락 번호 삽입(S)(Insert paragraph # in full context)은 상위 제목을 전부 포함하여 개요 번호를 표시합니다. 1.1.2와 같은 Legal Numbering은 개요 번호에 이미 상위 제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⑦을 안 써도 됩니다.

  • 예시 4:  { STYLEREF "제목 4" } { STYLEREF "제목 4" } → 2 추진위원회의 법적 성격
  • 예시 5:  { STYLEREF "제목 4" \w } {STYLEREF '제목 4" } → 제3장[5]I.2 추진위원회의 법적 성격

관련 문장에 단락 번호 삽입(X)(Insert paragraph # in relative context)는 ③에 더하여 상대적인 위치까지 표시하는 설정입니다. 가령 제3장 [5] I. 위치에서 제3장 [5] I.에 해당하는 StyleRef를 삽입하면 I만 표시되지만, 제3장 [4] III.에 해당하는 StyleRef를 삽입하면 공통되는 상위 제목인 제3장까지 거슬러 올라간 후 달라지는 부분인 [4] III.를 표시합니다. 제목 표시를 위한 StyleRef에서 이 기능을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모든 비구분 문자 중지(D)(Suppress all non-delimiter chars)를 체크하면 제목 번호에서 숫자만 남습니다.

  • 예시 6: { STYLEREF "제목 1" \n } → 제3장
  • 예시 7: { STYLEREF "제목 1" \n \t } → 3
  • 예시 8: { STYLEREF "제목 2" \n } → [5]
  • 예시 9: { STYLEREF "제목 2" \n \t } → 5
  • 예시 10: { STYLEREF "Heading 2" \n } → Section 2.1
  • 예시 11: { STYLEREF "Heading 2" \n \t } → 2.1

StyleRef로 제목을 넣을 때 개요 번호 끝에 있는 마침표(trailing periods) .는 따라오지 않습니다. I. 1. 가.는 I 1 가로만 표시됩니다. 마침표 .가 필요하면 .를 중간에 직접 입력해 놓습니다.

  • 예시 12:  { STYLEREF "제목 3" \n } {STYLEREF "제목 3" } → I 추진위원회의 법적 성격과 지위
  • 예시 13:  { STYLEREF "제목 3" \n }. {STYLEREF "제목 3" } → I. 추진위원회의 법적 성격과 지위

② 페이지 아래에서 위로 검색(B) \l

StyleRef는 해당 페이지의 위에서 아래로 검색하면서 가장 먼저 조건에 맞는 첫 제목(텍스트)을 표시합니다. 페이지 아래에서 위로 검색(B)(Search from bottom of page to top)을 체크하면 해당 페이지의 아래에서 위로 검색하면서 조건에 맞는 마지막 제목(텍스트)을 표시합니다.

[4.1.F] \l 옵션을 넣으면 가장 아래쪽에 있는 텍스트를 찾아서 표시합니다.

이 옵션은 해당 페이지의 시작과 끝 단어를 나란히 표시하는 사전 스타일을 구성할 때 사용합니다[4.3 현재 페이지의 처음과 끝에 있는 단어를 나란히 표시하기(사전 스타일)].

④ 단락 위치 삽입(P) \p

단락 위치 삽입(P)(Insert position of paragraph)을 체크하면, 현재 StyleRef 필드 위치를 기준으로 참조할 제목(텍스트)이 더 먼저 위치하면 '위참조', 나중에 위치하면 '아래참조'를 표시합니다. 말 그대로 '위참조'와 '아래참조'라는 글자가 출력됩니다(영어 설정에서는 'above', 'below').

'위참조', '아래참조'를 그대로 쓰지는 않고 필드 코드의 IF문과 결합하여 쓰는 것인 듯한데, 실제 용도는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⑧ 업데이트할 때 형식 유지(V) \* MERGEFORMAT

업데이트할 때 형식 유지(V)가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어서 필드 코드에 \* MERGEFORMAT 조건(스위치)이 추가됩니다. MergeFormat은 필드 코드가 표시하는 텍스트 전부가 아닌 일부만의 서식을 유지하는 옵션입니다[필드 코드 MergeFormat].

MergeFormat은 실제 쓸 일이 없으면서 필드 코드에서 꽤 많은 공간을 차지해서 편집할 때 불편합니다. 필드 대화상자로 필드 코드를 넣을 때 업데이트할 때 형식 유지(V)는 끄는 것이 낫고, 이미 입력된 \* MERGEFORMAT은 지워도 무방합니다.

4.2 현재 페이지의 장, 절 제목 넣기

4.2.1 머리글/바닥글 구성 개요

펼쳐서 보는 책의 페이지 번호는 짝수 페이지는 왼쪽에, 홀수 페이지는 오른쪽에 배치하고, 머리글/바닥글의 중간에 책 제목이나 장, 절 등의 제목을 표시합니다.

짝수 페이지에는 책 제목을 넣기도 합니다. 책 제목은 Title 필드 코드로 넣을 수도 있지만 그냥 바로 텍스트로 입력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홀수 페이지의 페이지 구성을 예로 들면 ⓐ 제목을 표시하는 StyleRef 필드 코드가 중간 위치인 6.6㎝에 가운데 맞춤으로 들어가고, ⓑ 페이지 번호를 표시하는 Page 필드 코드가 오른쪽 끝인 13.2㎝에 오른쪽 맞춤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4.2.A] 가운데 맞춤 탭으로 제목을 넣고, 오른쪽 맞춤 탭으로 페이지 번호를 넣습니다.

4.2.2 머리글/바닥글 구성 방법 예시

머리글/바닥글에는 이미 2개의 탭이 기본 설정되어 있지만,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 페이지 여백을 바꾸면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2.3.2 탭 설정 방법 ① - 머리글/바닥글에 기본 설정되어 있는 탭만 쓰는 방법]. 여기서는 워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머리글/바닥글 양식을 사용하여 좀 더 쉽게 설정하는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① 머리글/바닥글을 더블 클릭하여 편집 상태를 열고, 머리글/바닥글 탭 > 머리글/바닥글 그룹 > 머리글에서 비어 있음(3열)을 선택합니다. 이 양식은 탭이 맞춰져 있어서 그대로 쓰면 됩니다.

[4.2.B] 워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비어 있음(3열)" 양식을 선택하여 넣습니다.
[4.2.C] 3개의 [여기에 입력]이 탭에 맞춰 입력되었습니다.

② 먼저 홀수 페이지를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두 번째 [여기에 입력]을 지우고 그 자리에 StyleRef 필드를 넣습니다.

  1. 먼저 제목 2의 제목 번호(개요 번호)를 넣는 StyleRef를 입력합니다. Ctrl+F9로 필드 코드 입력을 위한 중괄호 {  }를 열고 그 안에 내용을 직접 입력하여 { STYLEREF "제목 2" \n }을 만듭니다.
  2. 다음으로 제목 2의 텍스트를 넣는 StyleRef를 삽입합니다. Ctrl+F9로 필드 코드 입력을 위한 중괄호 {  }를 열고 그 안에 내용을 직접 입력하여 { STYLEREF "제목 2" }을 만듭니다.
  3. 2개의 { STYLEREF } 사이에 공백이나 .을 넣어 서식을 정리합니다.

[4.2.D] 제목의 단락 번호를 표시하는 StyleRef와 텍스트를 표시하는 StyleRef를 나란히 넣습니다.

③ 세 번째 [여기에 입력]을 지우고 그 자리에 페이지 번호를 표시하는 Page 필드를 넣습니다. Ctrl+F9로 필드 코드 입력을 위한 중괄호 {  }를 열고 그 안에 내용을 직접 입력하여 { PAGE }을 만듭니다.

[4.2.E] 페이지 번호를 표시하는 Page를 넣습니다.

④ 홀수 페이지와 짝수 페이지의 머리글/바닥글 구성이 다르므로, 짝수 페이지를 분리하여 다시 설정합니다. 머리글/바닥글 편집 상태에서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을 선택하면 짝수 페이지의 머리글/바닥글이 지워지면서 초기화됩니다.

[4.2.F]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을 선택하면 짝수 페이지의 머리글/바닥글이 초기화됩니다.

⑤ 짝수 페이지 바닥글/머리글 편집 상태에서 머리글/바닥글 탭 > 머리글/바닥글 그룹 > 머리글에서 비어 있음(3열)을 선택합니다.

[4.2.G] 워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비어 있음(3열)" 양식을 선택하여 넣습니다.
[4.2.H] 3개의 [여기에 입력]이 탭에 맞춰 입력되었습니다.

⑥ 첫 번째 [여기에 입력]을 지우고 그 자리에 페이지 번호를 표시하는 Page 필드를 넣습니다. 홀수 페이지 머리글/바닥글에 입력해 놓은 { PAGE }를 그대로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됩니다.

[4.2.I] 페이지 번호를 표시하는 Page를 넣습니다.

⑦ 두 번째 [여기에 입력]을 지우고 책 제목을 직접 입력합니다. 제목 1을 넣는 것이라면, 홀수 페이지 머리글/바닥글에 입력해 놓은 2개의 { STYLEREF }를 복사하여 붙여 놓고 21로 바꿔도 됩니다.

[4.2.J] 책 제목은 필드 코드를 사용할 필요 없이 바로 입력하여 넣습니다.
[4.2.K] 짝수 페이지에 입력된 제목 2 필드를 홀수 페이지에 붙여 넣고 2를 1로 바꾸면 홀수 페이지에 제목 1이 표시됩니다.

⑧ 홀수 페이지, 짝수 페이지 머리글에 남아 있는 [여기에 입력]을 지우면서 서식을 정리하고, 머리글/바닥글의 수직 위치를 적절히 맞춥니다.

[4.2.L] 홀수 페이지 머리글에 페이지 번호와 책 제목을, 짝수 페이지 머리글에 제목 2와 페이지 번호가 표시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4.3 현재 페이지의 처음과 끝에 있는 단어를 나란히 표시하기 (사전 스타일)

4.3.1 머리글/바닥글 구성 개요

사전(dictionary)은 해당 페이지에 있는 첫 단어와 마지막 단어를 머리글에 표시합니다. 법전도 해당 페이지의 법률명과 함께 조문을 표시하는 구성을 많이 씁니다.

[4.3.A] 사전 스타일 구성

워드의 StyleRef 필드를 사용하면 이러한 '사전 스타일' 구성도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단어나 조문 번호에 문자 스타일을 지정하고 페이지 아래에서 위로 검색(B) \l 옵션을 써서 현재 페이지에서 해당 스타일이 적용된 첫 번째 텍스트마지막 텍스트를 표시하면 됩니다.

※ StyleRef는 보통 제목 스타일(단락 스타일)을 연결하여 쓰지만, 물론 문자 스타일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사전의 단어나 법전의 조문 번호는 서식을 통일하기 위해 스타일을 맞춰 쓰게 되므로 현재 문서 구성을 바꾸지 않고 간단히 표시할 수 있습니다.

4.3.2 머리글/바닥글 구성 방법 예시

법률의 조문 번호를 머리글에 표시하는 것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조문 번호에는 "조문 번호"라는 문자 스타일을 지정해 놓았습니다.

머리글/바닥글을 더블 클릭하여 편집 상태를 열고 StyleRef를 2번 넣습니다.

  1. 먼저 현재 페이지에서 조문 번호 스타일이 적용된 첫 번째 텍스트를 넣는 StyleRef를 입력합니다. Ctrl+F9로 필드 코드 입력을 위한 중괄호 {  }를 열고 그 안에 내용을 직접 입력하여 { STYLEREF "조문 번호" }로 만듭니다.
  2. 다음으로 현재 페이지에서 조문 번호 스타일이 적용된 마지막 텍스트를 넣는 StyleRef를 입력합니다. Ctrl+F9로 필드 코드 입력을 위한 중괄호 {  }를 열고 그 안에 내용을 직접 입력하여 { STYLEREF "조문 번호" \l }을 만듭니다.
  3. 2개의 { STYLEREF } 사이에 공백이나 -을 넣어 서식을 정리하고, 머리글의 위치를 조절합니다.
  • 예시 13:  { STYLEREF "조문 번호" } - { STYLEREF "조문 번호" \l } → 제1조 - 제3조

[4.3.B] 현재 페이지의 첫 조문 번호와 마지막 조문 번호를 나란히 표시하였습니다.

법률의 이름까지 같이 머리글에 표시하려면, 법률의 이름을 제목 스타일로 지정하고 StyleRef를 하나 더 추가합니다. 법률 이름에 "제목 2" 스타일을 적용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 예시 14:  { STYLEREF "제목 2" } ({ STYLEREF "조문 번호" }~{ STYLEREF "조문 번호" \l }) → 도시개발법 (제1조~제3조)

 

최초 게시: 2023. 5.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