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조/목차

목차 만들기 ③ 개요 수준 지정

전   체   목   차

4. 목차 만들기 ③ 개요 수준 지정

4.1 활용성

4.1.1 활용성 - 목차 항목 필드와 비교

목차에 넣을 제목 단락에 개요 수준을 지정하여 만드는 목차입니다. 목차에 넣을 단락에 일일이 개요 수준을 지정해야 해서 번거롭지만, 이미 작성한 문서의 구성이나 스타일을 바꾸지 않고 목차만 넣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류 만드는 방법 탐색 창
표시
업데이트 작업량 대상 문서
수동목차 사용자가 목차 틀에 직접 내용을 입력 × × 많음 간략한 문서
개요 수준 지정 목차로 쓸 단락에 개요 수준을 지정 많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
제목 스타일 제목 1~9 스타일이 적용된 텍스트트가 그대로 목차로 생성  적음 작성중이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있는 문서
목차 항목 필드 목차로 쓸 텍스트에 목차 항목 필드를 삽입  × 많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

이 방법은 [목차 항목 필드]와 만드는 방식이나 용도가 거의 같습니다.

개요 수준을 지정하면 탐색 창에 바로 표시되어 목차를 누락할 여지가 적고 편합니다. 특히 목차 항목 필드 방식은 단락에 설정된 1. 가. (1)과 같은 개요 번호(다단계 목록)가 목차로 옮겨오지 않기 때문에 따로 입력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그러나 문서를 전부 표준 스타일로 작성하였다면 개요 수준을 설정하는 것이 꽤 번거로워 실제로 쓰기 어렵습니다[4.1.2 표준 스타일 사용에 따른 구분].

따라서 같은 상황이라면 목차 항목 필드를 쓸 수밖에 없습니다. 개요 수준을 지정하여 목차를 만들되 좀 더 간단하게 하고 싶다면,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별도의 바로 가기 키를 만들어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4.4 개요 수준 지정을 위한 바로 가기 키 설정].

4.1.2 표준 스타일 사용에 따른 구분

문서를 표준 스타일로 작성했는지에 따라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① '표준' 스타일이 아닌 '바탕글', '본문' 등 다른 스타일을 적용하여 문서를 작성한 경우에는 리본 메뉴에서 간단히 수준 1, 2, 3만 지정하면 됩니다[4.2 ① 표준 스타일이 아닌 개별 스타일로 문서를 작성한 경우].

② '표준' 스타일을 그대로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한 경우에는 리본 메뉴를 사용할 수 없고 단락 설정 대화상자를 일일이 열어서 개요 수준을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롭습니다[4.3 ② 표준 스타일에 서식만 지정하여 문서를 작성한 경우].

대개는 스타일을 따로 설정하지 않고 표준 스타일 상태에서 서식만 따로 지정해서 씁니다. 따라서 개요 수준을 지정하여 목차는 만드는 방법은 많이 쓰기 어렵습니다. 이 방법으로 목차를 만들되 좀 더 간단하게 하고 싶다면, 별도의 바로 가기 키를 만들어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4.4 개요 수준 지정을 위한 바로 가기 키 설정].

4.2 목차 만들기 ① 표준 스타일이 아닌 개별 스타일을 설정하여 문서를 작성한 경우

본문에 표준 스타일이 아닌 '바탕글', '본문' 등 다른 스타일을 적용하여 작성한 경우에는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것이 훨씬 간단합니다. 1~3 수준으로 목차를 구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목차로 쓸 단락을 선택한 후 참조 탭 > 목차 > 텍스트 추가에서 수준 1, 수준 2 또는 수준 3을 지정하면, 해당 단락에 개요 수준이 지정되고 탐색 창에도 표시됩니다.

[4.2.A] 단락을 선택한 상태에서 수준 1을 지정하면 개요 수준이 지정되면서 탐색 창에 표시됩니다.

② ①과 같은 방법으로, 해당 문서에서 목차로 쓸 단락에 1~3 수준을 지정합니다. 지정할 때마다 검색 창에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2.B] 목차로 쓸 단락을 차례로 수준 1, 2, 3을 지정합니다.

③ 목차를 삽입할 위치를 클릭합니다.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자동 목차 1 또는 자동 목차 2를 선택하면 개요 수준을 1, 2, 3으로 지정한 단락을 모아 목차가 생성됩니다. 이후 추가로 필요한 편집을 하면 됩니다.

[4.2.C] 자동 목차 1 또는 자동 목차 2를 선택하면 1~3 수준의 단락을 모아 목차가 생성됩니다.
[4.2.D] 자동 생성된 목차에서 추가로 필요한 편집을 하면 됩니다.

4.3 목차 만들기 ② 표준 스타일에 서식만 지정하여 문서를 작성한 경우

본문이 표준 스타일이면 리본 메뉴로 개요 수준을 지정했을 때 제목 스타일로 바뀝니다. 가령 표준 스타일로 작성한 단락을 선택한 상태에서 리본 메뉴로 수준 1을 누르면 그 단락은 '제목 1' 스타일이 지정됩니다. 이렇게 되면 차라리 제목 스타일로 바꿔서 다시 편집하는 것이 낫습니다[5.3 이미 작성한 문서에 제목 스타일 적용하기].

문서의 스타일을 바꾸지 않고 개요 수준만 지정하는 방법은 [단락 설정 대화상자]에서 직접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목차로 쓸 단락을 선택한 후 Alt+O+P로 단락 대화상자를 열고, 개요 수준(O)을 수준 1, 2, 3 등으로 지정합니다. 해당 단락에 개요 수준이 지정되면서 탐색 창에도 같이 표시됩니다.

※ 단락 설정 대화상자는 ⓐ 리본 메뉴의 홈 탭 오른쪽 아래에 있는 화살표 모양의 대화상자 열기 버튼을 누르거나, ⓑ 바로 가기 키로 Alt+O+P, Alt+O, P 또는 Alt, O, P를 누르거나, ⓒ 우클릭 또는 키보드의 메뉴 키를 누르면 열리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단락(P)을 선택하면 열 수 있습니다[글자 서식, 단락 서식 2.1.3 단락 설정 대화상자 열기].

[4.3.A] 단락 설정 대화상자를 열고 수준 1을 지정하면 개요 수준이 지정되면서 탐색 창에 표시됩니다.

② ①과 같은 방법으로, 해당 문서에서 목차로 쓸 단락에 1~3 수준을 지정합니다. 지정할 때마다 검색 창에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3.B] 목차로 쓸 단락을 차례로 수준 1, 2, 3을 지정합니다.

③ 목차를 삽입할 위치를 클릭합니다.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자동 목차 1 또는 자동 목차 2를 선택하면 개요 수준 1, 2, 3으로 지정한 단락을 모아 목차가 생성됩니다. 이후 추가로 필요한 편집을 하면 됩니다.

[4.3.C] 자동 목차 1 또는 자동 목차 2를 선택하면 1~3 수준의 단락을 모아 목차가 생성됩니다.
[4.4.D] 자동 생성된 목차에서 추가로 필요한 편집을 하면 됩니다.

4.4 개요 수준 지정을 위한 바로 가기 키 설정

4.4.1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VBA 코드

단락에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작업을 바로 가기 키로 지정하여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trl+7, Ctrl+8, Ctrl+9를 각각 수준 1, 수준 2, 수준 3을 지정하는 키로 할당해 놓고 목차에 표시할 단락에서 Ctrl+7, Ctrl+8 또는 Ctrl+9를 누르면 개요 수준이 각각 지정되면서 나중에 목차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내장 명령어는 없기 때문에, VBA 매크로 코드를 만들어서 바로 가기 키와 연결해야 합니다. 아래 코드는 선택한 단락(들)의 개요 수준을 각 1, 2, 3으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Sub 개요수준1적용()  ' ApplyOutlineLevel1
    Selection.Range.Paragraphs.OutlineLevel = wdOutlineLevel1
End Sub
 
Sub 개요수준2적용()  ' ApplyOutlineLevel2
    Selection.Range.Paragraphs.OutlineLevel = wdOutlineLevel2
End Sub
 
Sub 개요수준3적용()  ' ApplyOutlineLevel3
    Selection.Range.Paragraphs.OutlineLevel = wdOutlineLevel3
End Sub

4.4.2 VBA 코드를 바로 가기 키와 연결하기

VBA 코드를 워드의 서식 파일인 Normal.dotm에 저장해 놓고 바로 가기 키와 연결하면, 해당 워드 프로그램에서 다른 문서를 편집하더라도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를 바로 가기 키와 연결하는 방법은 [VBA 매크로 실행 2.3 바로 가기 키와 연결]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4.4.3 바로 가기 키 추천

단락 설정에 관한 것이므로 Ctrl+숫자 형식의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Ctrl+숫자 형식의 바로 가기 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 할당된 키를 덮어쓰지 않도록 Ctrl+7, Ctrl+8, Ctrl+9와 같이 비어 있는 키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바로 가기 키 할당 명령어 설명
Ctrl+0 OpenOrCloseUpPara 단락 위 공백을 추가/제거
Ctrl+1 SpacePara1 단락 줄 간격을 배수 1줄로 설정
Ctrl+2 SpacePara2 단락 줄 간격을 배수 2줄로 설정
Ctrl+3 LockField 필드코드가 업데이트되지 않도록 함(Ctrl+F11로도 지정되어 있음)
Ctrl+4 UnlockField 필드코드가 업데이트되도록 함(Ctrl+Shift+F11로도 지정되어 있음)
Ctrl+5 SpacePara15 단락 줄 간격을 배수 1.5줄로 설정
Ctrl+6 UnlinkField 필드코드 현재 값을 유지(Ctrl+Shift+F9로도 지정되어 있음)
Ctrl+7 [미할당]  
Ctrl+8 [미할당]  
Ctrl+9 [미할당]  

4.5 목차 업데이트

목차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에, 목차 항목의 내용이나 페이지가 변경되면 목차를 별도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 업데이트를 하면 목차가 업데이트됩니다. 목차를 눌러 나오는 목차 틀에서 목차 업데이트를 선택해도 됩니다[9.1 목차 업데이트].

[4.5.A] 리본 메뉴나 목차 틀의 목차 업데이트를 누르면 제목이나 텍스트가 바뀐 부분이 반영됩니다.

4.6 목차 삭제

리본 메뉴의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목차 제거(R)나 목차 틀의 메뉴에서 목차 제거(R)를 선택하면 목차가 삭제됩니다[10. 목차 설정 ④ 삭제].

[4.6.A]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목차 제거(R)를 눌러 목차를 삭제합니다.
[4.6.B] 목차 틀의 메뉴에서 목차 제거(R)를 눌러 목차를 삭제합니다.

 

최초 게시: 2023. 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