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조/목차

목차 만들기 ④ 제목 스타일 사용

전   체   목   차

5. 목차 만들기 ④ 제목 스타일 사용

5.1 활용성

제목 1~9의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면 제목의 글자 크기, 굵기 등의 서식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특히 개요 번호(수준)도 같이 지정되기 때문에 탐색 창에 바로 표시되고 내용을 접거나 펼 수 있습니다. 특히 제목 1~9 스타일이 적용된 텍스트를 그대로 목차로 만들 수 있어서 목차를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분류 만드는 방법 탐색 창
표시
업데이트 작업량 대상 문서
수동목차 사용자가 목차 틀에 직접 내용을 입력 × × 많음 간략한 문서
개요 수준 지정 목차로 쓸 단락에 개요 수준을 지정 많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
제목 스타일 제목 1~9 스타일이 적용된 텍스트트가 그대로 목차로 생성  적음 작성중이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있는 문서
목차 항목 필드 목차로 쓸 텍스트에 목차 항목 필드를 삽입  × 많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

다른 사람이 이미 제목 스타일을 쓰지 않고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는 이 방법이 아닌 [개요 수준 지정]이나 [목차 항목 필드]로 목차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제목 서식이 일관되고 편집자가 스타일 구성을 바꿀 재량이 있다면 아예 제목 스타일을 현재 문서 서식이 맞춰 지정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5.3 이미 작성한 문서에 제목 스타일 적용하기].

5.2 목차 만들기

5.2.1 구역, 페이지 번호 설정

목차는 문서 앞부분에 넣기 때문에, 본문 페이지 번호가 밀리게 됩니다. 본문 부분의 페이지 번호가 1부터 시작하기 위해서는, 구역을 나눈 후 본문인 2구역의 페이지 번호를 1부터 새로 시작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2.4.1 목차 삽입을 위한 페이지 번호 조정].

[5.2.A] 본문의 페이지 번호가 1부터 시작하기 위해서는 구역을 나눈 후 2구역에 해당하는 본문의 페이지 번호를 1부터 시작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① 목차를 넣을 문서 앞부분으로 이동하여 Enter로 2~3 줄을 띄웁니다.

레이아웃 탭 > 나누기에서 구역 나누기 > 다음 페이지부터(N)를 선택하여 구역을 나눕니다.

[5.2.B] 문서의 앞 부분에서 구역 나누기(다음 페이지부터)를 눌러 구역을 나눕니다.

⋯⋯⋯⋯⋯⋯ 구역 나누기(다음 페이지부터) ⋯⋯⋯⋯⋯⋯ 앞부분이 나중에 목차를 삽입할 위치입니다. 구역 나누기 서식 기호가 보이지 않으면 Ctrl+Shift+8로 서식 기호 보기를 하면 됩니다.

[5.2.C] 구역 나누기 서식 기호 앞 부분이 목차를 넣을 1구역입니다.

④ 2구역인 본문의 페이지 번호를 설정하기 위해 본문으로 이동합니다. 본문 부분을 클릭하여 커서를 둔 상태에서 삽입 탭 > 머리글/바닥글 그룹 > 페이지 번호 > 페이지 번호 서식(F)을 누릅니다.

⑤ 페이지 번호 서식 대화상자의 페이지 번호 매기기는 기본값으로 이전 구역에 이어서(C)로 되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시작 번호(A)로 바꾸고 확인을 누르면, 2구역인 본문의 페이지 번호가 다시 1부터 시작합니다.

[5.2.D] 본문인 2구역의 페이지 번호가 1구역에 이어지지 않고 새로 시작하도록 설정합니다.

5.2.2 목차 삽입

① 목차를 삽입할 위치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목차를 선택합니다.

  • 목차를 제목 3단계까지만 만들고 기본 서식을 바꿀 필요가 없다면 간단히 자동 목차로 생성하면 됩니다. 자동 목차 1이나 자동 목차 2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동 목차 1, 2는 목차의 제목(Label)만 다릅니다.
  • 목차를 제목 4단계 이상으로 만들거나 밑줄 등 서식을 바꾼다면 사용자 지정 목차(C)로 생성하면 됩니다. 사용자 지정 목차의 상세 설정은 [7.1 사용자 지정 목차]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5.2.E] 제목 스타일을 사용한 문서는 자동 목차나 사용자 지정 목차를 선택하면 바로 목차가 생성됩니다.

5.3 이미 작성된 문서에 제목 스타일 적용하기

다른 사람이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았으나 제목에 어떠한 서식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였다면, 아예 제목 스타일을 새로 지정하면 목차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요 수준을 지정하거나 목차 항목 필드를 넣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고 빠릅니다. 대신 그 문서의 제목 서식이 일관되지 않다면 목차를 넣는 과정에서 문서 원본의 서식이 바뀔 수 있습니다.

① 문서에서 1단계 제목으로 서식이 지정된 부분을 클릭하고, 홈 탭 >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목 1을 우클릭합니다. 바로 가기 메뉴에서 선택 영역과 일치하도록 제목 1 업데이트(P)를 누릅니다. 이 문서의 '제목 1' 스타일이 현재 사용된 서식으로 맞춰졌습니다.

[5.3.A] 1단계 제목으로서 서식이 지정된 부분을 클릭하고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목 1' 스타일을 우클릭하여 현재 커서가 위치한 단락의 서식으로 업데이트합니다.
[5.3.B] '1. 사건개요'에 제목 1 스타일이 적용되면서 탐색 창에도 표시됩니다.

② 문서의 다른 부분에서 1단계 제목으로 서식이 지정된 부분을 찾아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목 1을 클릭하여 '제목 1'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5.3.C] 1단계 제목으로서 서식이 지정된 다른 부분을 클릭하고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목 1' 스타일을 클릭하여 방금 업데이트한 제목 1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5.3.D] '2. 심판대상'에 제목 1 스타일이 적용되면서 탐색 창에도 표시됩니다.

제목 1, 2, 3 스타일을 적용하는 것은 스타일 갤러리를 쓰지 않고 바로 가기 키로 쉽고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바로 가기 키 스타일 적용
Ctrl+Alt+1 제목 1 스타일 적용
Ctrl+Alt+2 제목 2 스타일 적용
Ctrl+Alt+3 제목 3 스타일 적용

나머지 제목 2, 3도 차례대로 ①, ②처럼 제목 스타일을 업데이트한 후 적용합니다. 이제 문서의 제목이 탐색 창에 전부 표시되고, 별도의 작업을 하지 않아도 바로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5.4 목차 서식 편집

목차를 만들면 자동으로 목차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워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목차 스타일 중 TOC 제목은 목차 제목에 적용되고, 목차 1~9는 제목(개요 수준) 1~9에 대응하여 적용됩니다[8.1.1 목차에 자동으로 적용되는 목차 스타일].

목차에 적용된 목차 스타일은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차에서 목차 2 스타일이 적용된 어는 한 곳의 글자 크기나 줄 간격을 바꾸면, 목차 2 스타일 자체가 바뀌면서 목차의 다른 목차 2도 같이 바뀝니다[8.1.2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목차 스타일].

목차 서식을 편집할 때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 목차 제목의 단락 맞춤(정렬)을 가운데 맞춤으로 바꾸고, 글자 색을 적절히 바꿉니다. 자동 목차가 아닌 사용자 지정 목차로 목차를 만들었다면 목차 제목을 별도로 입력해야 합니다[8.2.1 목차 제목 서식 변경].
  • 목차에 1. 가. (1)과 같은 개요 번호가 있다면 0.5㎝ 정도씩 첫 줄 내어쓰기를 합니다. 제목 사이의 간격은 Enter로 단락을 나누기보다는 단락 앞·뒤 간격을 넣어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위 제목일수록 더 많은 간격을 두는 것이라면 단락 간격을 위쪽에 두어야 합니다[8.2.2 개별 목차 항목의 서식 변경].
  • 인쇄 또는 PDF 변환을 하기 전 최종 편집 단계에서 자간과 장평을 조절하여 줄을 맞추고, Enter로 페이지 경계에서 제목을 나누면 됩니다[8.2.4 최종 편집할 때 확인사항].

5.5 목차 업데이트

목차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에, 목차 항목의 내용이나 페이지가 변경되면 목차를 별도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 업데이트를 하면 목차가 업데이트됩니다. 목차를 눌러 나오는 목차 틀에서 목차 업데이트를 선택해도 됩니다[9.1 목차 업데이트].

[5.5.A] 리본 메뉴나 목차 틀의 목차 업데이트를 누르면 제목이나 텍스트가 바뀐 부분이 반영됩니다.

5.6 목차 삭제

리본 메뉴의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목차 제거(R)나 목차 틀의 메뉴에서 목차 제거(R)를 선택하면 목차가 삭제됩니다[10. 목차 설정 ④ 삭제].

[5.6.A]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목차 제거(R)를 눌러 목차를 삭제합니다.
[5.6.B] 목차 틀의 메뉴에서 목차 제거(R)를 눌러 목차를 삭제합니다.

 

최초 게시: 2023. 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