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조/목차

목차 설정 ③ 업데이트, 삭제

전   체   목   차

9. 목차 설정 ③ 업데이트

9.1 목차 업데이트

워드는 간단한 목차 업데이트 방법을 제공합니다. 리본 메뉴나 목차 틀의 목차 업데이트를 누르면 목차가 업데이트됩니다.

[9.1.A] 리본 메뉴나 목차 틀의 목차 업데이트를 누르면 목차가 업데이트됩니다.

목차는 TOC라는 필드로 입력됩니다. 따라서 필드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으로도 목차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목차에서 우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필드 업데이트(U)를 누르거나, 목차를 클릭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F9를 누르면 업데이트됩니다.

[9.1.B] 목차에서 우클릭하여 나오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필드 업데이트(U)를 누르면 TOC 필드가 업데이트됩니다.
[9.1.C] 목차를 선택한 상태에서 F9를 누르면 TOC 필드가 업데이트됩니다

9.2 업데이트 항목 선택

목차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대화상자가 열리면서 업데이트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목차 전체 업데이트(E)를 선택하면 목차 내용이 바뀐 부분도 전부 반영되지만 기존에 목차에 서식을 지정하거나 Enter로 줄을 띄운 부분은 초기화됩니다. 따라서 ⓐ 기본적으로 목차 전체 업데이트(E)를 선택하되, ⓑ 기존에 목차의 서식을 수정한 부분이 많고 내용이 바뀐 부분이 없다면 페이지 번호만 업데이트(P)를 선택하면 됩니다.

[9.2.A] 목차 업데이트

9.3 업데이트 참고사항

9.3.1 목차 종류별 업데이트 방법

수동 목차는 TOC 필드로 자동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목차로 쓸 텍스트를 입력한 것이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지정 목차로 목차를 생성하면 목차 틀이 나오지 않습니다. 리본 메뉴의 목차 업데이트나 필드 업데이트 방식으로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9.3.2 인쇄 전 필드 업데이트

목차 필드(TOC Field)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에, 목차를 만든 이후 수정된 것이 있다면 인쇄나 PDF 변환 전에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물론 인쇄나 PDF 변환 직전 목차를 만들면 이런 문제는 없습니다.

파일 메뉴 > 옵션 > 표시 > 인쇄 옵션 > 인쇄 전 필드 업데이트(F)를 설정해 두면 인쇄 전에 자동으로 필드를 업데이트합니다. 그러나 이 기능은 인쇄 미리보기와 실제 인쇄 사이 단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본 화면, 인쇄 미리보기와 다르게 인쇄될 수 있습니다[화면과 다르게 인쇄되는 문제 1.3 인쇄 전 필드 업데이트]. 따라서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9.3.A] 인쇄 전 필드코드를 업데이트하면 변경된 필드코드를 놓치지 않고 반영할 수 있지만 화면과 다르게 인쇄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9.3.3 오류! 책갈피가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워드 파일을 인쇄하거나 PDF 파일로 변환할 때 목차에 "오류! 책갈피가 정의되지 않았습니다"가 표시될 때가 있습니다. 목차와 연결되어 있는 제목(항목)이 삭제되거나 훼손되었을 때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로 보입니다.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항목이 원래 삭제했던 것이면, 간단히 목차를 업데이트하면 해결됩니다. 삭제한 것이 아니라면 해당 부분을 찾아 제목 스타일이나 목차 항목 필드를 다시 지정해야 합니다.

[9.3.B] "오류! 책갈피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면 목차를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10. 목차 설정 ④ 삭제

리본 메뉴의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나 목차 틀의 메뉴에서 목차 제거(R)를 선택하면 목차가 삭제됩니다.

[10.A]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목차 제거(R)를 눌러 목차를 삭제합니다.
[10.B] 목차 틀의 메뉴에서 목차 제거(R)를 눌러 목차를 삭제합니다.

목차는 본문에 TOC라는 필드 코드로 입력된 것입니다. 따라서 목차를 전부 드래그하여 블록 지정한 후 Delete를 누르면 필드 코드가 삭제되면서 목차도 삭제됩니다.

  • 목차 전부를 블록 지정하지 않으면 TOC 필드가 선택된 것이 아니어서, 텍스트 일부를 지우더라도 목차가 삭제되지 않습니다. 목차를 업데이트하면 플라나리아처럼 다시 살아 납니다.
  • 목차가 문서 맨 앞에 위치하면 목차 전부를 드래그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때는 그냥 목차 제거(R)를 찾아 누릅니다.

[10.C] 목차 전부를 드래그하여 블록 지정하고 Delete를 누르면 목차가 삭제됩니다.

 

최초 게시: 2023. 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