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조/목차

목차의 기본 사용법

전   체   목   차

1. 목차 기본 사용

1.1 목차 기본 사용 방법

인쇄한 문서에 목차(Table of Contents; TOC)가 있다면 원하는 내용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 파일을 PDF로 변환하면 목차의 링크가 PDF로 옮겨져서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목차로 이동합니다.

[1.1.A] PDF 파일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제목으로 이동합니다.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면 탐색 창에 제목이 바로 표시되고 목차도 아주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문서의 제목에 제목 1~9 스타일을 적용하여 문서를 구성하면, 문서를 작성할 때는 탐색 창의 목차를 사용하고, 인쇄 또는 PDF 변환하기 전에 본문에 목차를 추가하면 됩니다.

[1.1.B]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면 탐색 창에 표시되고 목차도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문서에 만들어진 목차는 사용자가 직접 텍스트와 서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목차 업데이트를 하면 종전에 수정한 텍스트와 서식이 초기화되므로, 목차를 직접 수정하는 것은 최종 편집 단계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는 틀 안에 생성되고, 목차 틀의 메뉴를 통해 목차 업데이트나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1.1.C] 목차 틀 메뉴에서 목차를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1.2 상황에 따른 목차 생성 방법

워드에서 만들 수 있는 목차는 만드는 방법과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분류 만드는 방법 탐색 창
표시
업데이트 작업량 대상 문서
수동목차 사용자가 목차 틀에 직접 내용을 입력 × × 많음 간략한 문서
개요 수준 지정 목차로 쓸 단락에 개요 수준을 지정 많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
제목 스타일 제목 1~9 스타일이 적용된 텍스트트가 그대로 목차로 생성  적음 작성중이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있는 문서
목차 항목 필드 목차로 쓸 텍스트에 목차 항목 필드를 삽입  × 많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

수동목차: 사용자가 직접 목차 내용을 입력하여 만드는 목차입니다. 목차를 입력할 틀만 제공되고,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제목 스타일이나 개요 수준을 갖추지 못한 문서에서 간략한 목차를 만들 때 쓸 수 있습니다.

개요 수준 지정: 목차에 넣을 제목 단락에 개요 수준을 지정하여 만드는 목차입니다.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한 문서의 구성이나 스타일을 바꾸지 않고 목차만 넣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목차에 넣을 단락에 일일이 개요 수준을 지정해야 해서 번거롭고, 표준 스타일로만 작성한 문서에서는 쓰기 어렵습니다.

제목 스타일: 문서의 제목에 제목 1~9 스타일을 지정해 놓으면 탐색 창에 바로 표시되고 목차도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원칙적인 문서 구성 방법입니다. 다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한 문서는 스타일 설정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사용이 제한됩니다. 작성 단계에서 제목 스타일로 구성한 문서에서 목차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항목 필드: 목차에 넣을 텍스트에 목차 항목 필드(TC Field)를 지정해 놓으면, 나중에 목차 항목 필드를 한 번에 모아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한 문서의 구성이나 스타일을 바꾸지 않고 목차만 넣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목차에 넣을 텍스트에 일일이 목차 항목 필드를 지정해야 해서 번거롭습니다.

※ ② 개요 수준 지정과 ④목차 항목 필드는 만드는 방식이나 용도가 거의 같습니다. ② 개요 수준 지정이 만드는 방법이 좀 더 간단하고 탐색 창에도 표시되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표준 스타일로만 작성한 문서에서는 따로 바로 가기 키를 만들어 쓰지 않는 한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기 때문에 ④ 목차 항목 필드를 쓰게 됩니다.

1.3 탐색 창의 활용

1.3.1 기본 사용 방법

Ctrl+F를 누르면 탐색 창의 제목 탭이 열립니다.

제목 스타일을 쓰거나 단락에 개요 수준을 지정하면 해당 제목이 탐색 창에 바로 표시됩니다. 현재 커서나 블럭이 위치한 부분의 제목이 역상으로 표시됩니다.

[1.3.A] 현재 커서가 위치한 부분이 탐색 창에 표시됩니다.

탐색 창에서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제목으로 이동합니다.

탐삭 창에서 항목을 우클릭하면 바로 가기 메뉴가 나오고, 해당 항목의 수준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1.3.B] 탐색 창에서 우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3.2 항목 접기, 펼치기

항목 왼쪽의 삼각형을 눌러 하위 항목을 접거나 펼 수 있습니다. 를 누르면 하위 항목이 모두 접히면서 로 표시되고, 를 다시 누르면 하위 항목이 펼쳐집니다.

[1.3.C] 항목 왼쪽의 삼각형을 누르면 하위 항목을 접거나 펼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을 한 번에 접거나 펼 수 있습니다. 탐색 창의 어느 한 항목을 우클릭하여 나오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모두 확장(E)을 누르면 모든 항목이 펼쳐지고, 모두 축소(C)를 누르면 제목 1만 남고 나머지는 접힙니다. 제목(수준) 3 이상만 표시하고 싶으면, 바로 가기 메뉴에서 제목 수준 표시(H)를 선택하고 제목 3 표시를 누르면 됩니다.

[1.3.D] 모든 항목을 펼치거나 제목 1만 남겨 놓고 접을 수 있습니다.

1.3.3 텍스트 검색

탐색 창에서 텍스트를 검색하면, 해당 텍스트가 있는 제목이 형광펜(하이라이트)으로 표시됩니다. 검색 결과가 몇몇 부분에만 몰려 있는 경우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1.3.E] 검색한 텍스트가 포함된 제목이 표시됩니다.

탐색 창의 결과 탭에는 검색 결과가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검색 결과를 클릭하면 해당 부분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Ctrl+H로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를 열어서 하는 검색과 마찬가지로 각종 검색 조건을 붙일 수 있습니다[텍스트 찾기, 바꾸기 1. 탐색 창 사용하기].

[1.3.F] 탐색 창의 결과 탭에는 검색된 텍스트 목록이 표시됩니다.

 

최초 게시: 2023. 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