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조/목차

목차 만들기 ⑤ 목차 항목 필드 삽입

전   체   목   차

6. 목차 만들기 ⑤ 목차 항목 필드 삽입

6.1 활용성

목차 항목으로 넣을 텍스트에 필드 코드(Field)를 삽입하고 그 필드 코드를 모아 목차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에서 흔히 '수동목차'라고 하는 제목 차례 표시(Ctrl+K,T)와 거의 동일합니다.

목차 항목에 넣을 텍스트를 일일이 지정하여 필드 코드를 넣어야 해서 번거롭고, 목차를 만들어야 비로소 빠진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서의 스타일이나 구성을 바꾸지 않고 목차만 따로 만드는 방식이어서 다양한 문서의 목차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분류 만드는 방법 탐색 창
표시
업데이트 작업량 대상 문서
수동목차 사용자가 목차 틀에 직접 내용을 입력 × × 많음 간략한 문서
개요 수준 지정 목차로 쓸 단락에 개요 수준을 지정 많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
제목 스타일 제목 1~9 스타일이 적용된 텍스트트가 그대로 목차로 생성  적음 작성중이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있는 문서
목차 항목 필드 목차로 쓸 텍스트에 목차 항목 필드를 삽입  × 많음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

이 방법은 [4. 개요 수준 지정]과 목차를 만드는 방식이나 용도가 거의 같습니다. 개요 수준을 지정하여 목차를 만드는 방법이 좀 더 편하지만 문서를 전부 표준 스타일로 작성하였다면 개요 수준을 지정하는 것이 꽤 번거로워 쓰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이미 작성하였거나 스타일 구성을 바꿀 수 없는 문서는 목차 항목 필드로 목차를 넣게 됩니다.

6.2 목차 만들기

6.2.1 구역, 페이지 번호 설정

목차는 문서 앞부분에 넣기 때문에, 본문 페이지 번호가 밀리게 됩니다. 본문 부분의 페이지 번호가 1부터 시작하기 위해서는, 구역을 나눈 후 본문인 2구역의 페이지 번호를 1부터 새로 시작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2.4.1 목차 삽입을 위한 페이지 번호 조정].

[6.2.A] 본문의 페이지 번호가 1부터 시작하기 위해서는 구역을 나눈 후 2구역에 해당하는 본문의 페이지 번호를 1부터 시작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① 목차를 넣을 문서 앞부분으로 이동하여 Enter로 2~3 줄을 띄웁니다.

레이아웃 탭 > 나누기에서 구역 나누기 > 다음 페이지부터(N)를 선택하여 구역을 나눕니다.

[6.2.B] 문서의 앞 부분에서 구역 나누기(다음 페이지부터)를 눌러 구역을 나눕니다.

⋯⋯⋯⋯⋯⋯ 구역 나누기(다음 페이지부터) ⋯⋯⋯⋯⋯⋯ 앞부분이 나중에 목차를 삽입할 위치입니다. 구역 나누기 서식 기호가 보이지 않으면 Ctrl+Shift+8로 서식 기호 보기를 하면 됩니다.

[6.2.C] 구역 나누기 서식 기호 앞 부분이 목차를 넣을 1구역입니다.

④ 2구역인 본문의 페이지 번호를 설정하기 위해 본문으로 이동합니다. 본문 부분을 클릭하여 커서를 둔 상태에서 삽입 탭 > 머리글/바닥글 그룹 > 페이지 번호 > 페이지 번호 서식(F)을 누릅니다.

⑤ 페이지 번호 서식 대화상자의 페이지 번호 매기기는 기본값으로 이전 구역에 이어서(C)로 되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시작 번호(A)로 바꾸고 확인을 누르면, 2구역인 본문의 페이지 번호가 다시 1부터 시작합니다.

[6.2.D] 본문인 2구역의 페이지 번호가 1구역에 이어지지 않고 새로 시작하도록 설정합니다.

6.2.2 목차 항목 필드 삽입

목차로 쓸 내용(제목)에 차례대로 목차 항목 필드를 삽입합니다.

① 목차에 넣은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블록 지정한 후 Shift+Alt+O를 눌러 [목차 항목 표시 대화상자]를 엽니다. 수준(L)을 1, 2, 3, … 등으로 설정하고 표시(M)를 누릅니다.

※ 대화상자에는 수준(L)만 따로 지정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6.3.4 목차 항목 필드의 구성]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6.2.E] 목차에 넣을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블록 지정하고 Shift+Alt+O를 눌러 목차 항목 필드를 삽입합니다.

선택했던 텍스트 옆에 목차 항목 필드가 삽입되었습니다. Ctrl+Shift+8로 모든 서식 기호를 보이게 하면 목차 항목 필드가 보입니다. 필드 내용까지 일일이 볼 필요는 없지만, 어디에 목차 항목 필드를 넣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Ctrl+Shift+8로 모든 서식 기호가 보이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차 항목 필드는 숨겨진 텍스트라서 서식 기호처럼 보기/숨기기를 선택합니다[6.3.4 목차 항목 필드 구성].

[6.2.F] 텍스트 옆에 TC 필드가 삽입되었습니다.

② [목차 항목 표시 대화상자]는 계속 열려 있습니다. 목차에 넣을 다음 텍스트를 찾아 블록 지정한 후 표시(M)를 눌러 목차 항목 필드를 차례로 추가합니다.

[6.2.G] 목차에 넣을 텍스트에 차례대로 TC 필드를 삽입합니다.

③ 목차 항목 필드는 전부 추가했으면 닫기를 눌러 대화상자를 닫습니다.

6.2.3 목차 삽입

① 목차를 삽입할 위치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 > 사용자 지정 목차(C)를 선택합니다.

[6.2.H] 목차 항목 필드는 사용자 지정 목차로만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③ 목차 대화상자에서 옵션(O)...을 선택합니다.

[6.2.I] 목차 대화상자의 옵션을 누릅니다.

④ [목차 옵션 대화상자]에서 스타일(S), 개요 수준(O)을 해제하고 목차 항목 필드(E)만 설정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6.2.J] 기본값인 스타일(S)과 개요 수준(O)을 해제하고 목차 항목 필드(E)를 설정합니다.

⑤ 현재 위치에 목차가 추가되었습니다.

[6.2.K] TC 필드를 모아 만든 목차가 생성되었습니다.

6.2.4 제목 번호의 처리

Ⅰ. 1. 가. (1)와 같은 제목 번호를 번호가 자동으로 들어가는 다단계 목록 또는 번호 매기기 목록으로 넣은 경우에는 제목 번호가 목차 항목 필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때는 만들어진 목차에 제목 번호를 직접 하나하나 옮겨야 합니다.

제목 번호가 사용자가 직접 텍스트로 입력한 것이면 물론 목차에 포함됩니다.

[6.2.L] 제목 번호인 "2.→"도 포함하여 블록 지정하고 목차 항목 필드를 삽입하였으나 실제 필드로 지정된 텍스트에서 "2.→"는 제외되었습니다.

6.3 목차 편집

6.3.1 목차 서식 편집

목차를 만들면 자동으로 목차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워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목차 스타일 중 TOC 제목은 목차 제목에 적용되고, 목차 1~9는 제목(개요 수준) 1~9에 대응하여 적용됩니다[8.1.1 목차에 자동으로 적용되는 목차 스타일].

목차에 적용된 목차 스타일은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차에서 목차 2 스타일이 적용된 어는 한 곳의 글자 크기나 줄 간격을 바꾸면, 목차 2 스타일 자체가 바뀌면서 목차의 다른 목차 2도 같이 바뀝니다[8.1.2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목차 스타일].

목차 서식을 편집할 때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 목차 제목의 단락 맞춤(정렬)을 가운데 맞춤으로 바꾸고, 글자 색을 적절히 바꿉니다. 자동 목차가 아닌 사용자 지정 목차로 목차를 만들었다면 목차 제목을 별도로 입력해야 합니다[8.2.1 목차 제목 서식 변경].
  • 목차에 1. 가. (1)과 같은 개요 번호가 있다면 0.5㎝ 정도씩 첫 줄 내어쓰기를 합니다. 제목 사이의 간격은 Enter로 단락을 나누기보다는 단락 앞·뒤 간격을 넣어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위 제목일수록 더 많은 간격을 두는 것이라면 단락 간격을 위쪽에 두어야 합니다[8.2.2 개별 목차 항목의 서식 변경].
  • 인쇄 또는 PDF 변환을 하기 전 최종 편집 단계에서 자간과 장평을 조절하여 줄을 맞추고, Enter로 페이지 경계에서 제목을 나누면 됩니다[8.2.4 최종 편집할 때 확인사항].

6.3.2 목차 항목 필드 추가, 삭제

생성된 목차를 보고 누락된 항목이 있거나 내용을 추가하면 목차 항목 필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때는 [6.2.2 목차 항목 필드 지정]과 마찬가지로, 목차에 추가할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볼록 지정한 후 Shift+Alt+O를 눌러 TC 필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목차에서 제외할 항목이 있으면, 해당 목차 항목 필드를 삭제하면 됩니다. TC 필드는 한 개의 글자처럼 취급됩니다. TC 필드 앞에서 Delete, TC 필드 뒤에서 Backspace로 지우면 됩니다.

목차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에, 목차 항목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별도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생성된 목차에서 우클릭하여 열리는 바로 가기 메뉴에서 필드 업데이트(U)를 선택하거나 F9를 눌러 [목차 업데이트 대화상자]를 열고 업데이트를 합니다[6.4 목차 업데이트].

6.3.3 목차 항목 필드 찾기

목차 항목 필드(TC 필드)는 통상의 필드 코드처럼 찾을 수 있습니다. Ctrl+F로 탐색 창을 열고 ^d TC를 입력하면 TC 필드가 차례대로 표시됩니다. 탐색 창의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필드로 이동합니다.

[6.3.A] TC 필드를 검색하면 목차 항목 필드가 삽입된 부분이 확인됩니다.

찾기 및 바꾸기 기능으로 차례대로 찾을 수 있습니다. Ctrl+H로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를 열고 찾을 내용(N)에 ^d TC를 입력합니다. 다음 찾기(F)을 누르면 차례대로 TC 필드를 찾습니다.

[6.3.B]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에서 TC 필드를 차례대로 찾을 수 있습니다.

6.3.4 목차 항목 필드 구성

목차 항목 필드(TC 필드)는 (Hidden Text)로 입력됩니다[숨겨진 텍스트]. 필드 코드(Field)이지만 Alt+F9로 보기/숨기기를 선택할 수 없고, 숨겨진 텍스트라서 서식 기호처럼 Ctrl+Shift+8로 보기/숨기기를 선택합니다.

TC 필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①, ②, ③은 대화상자에서 넣을 수 있고 주로 ③ 수준(L)만 따로 정하게 됩니다. ④는 대화상자에서 넣을 수 없고 본문에 입력된 TC 필드에 직접 \n을 추가하여 수정해야 합니다.

[6.3.C] TC 필드

① 항목(text)은 목차에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블록 지정한 텍스트가 표시되고, 대화상자에서 직접 수정해도 됩니다.

② 목차 식별자(type identifier)는 A부터 Z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본문의 목차는 기본 지정된 C(Contents)를 그대로 유지하면 됩니다. 그림 목차는 F(Figures)를 씁니다.

③ 수준(level)의 개요 수준입니다. 기본값은 "1"이고 여기 수준을 2, 3, … 으로 변경할 때만 변경하면 됩니다. [목차 항목 필드 대화상자]에서 다른 부분은 따로 변경할 필요 없고 주로 여기 수준만 바꾸게 됩니다.

④ TC 필드에 \n 스위치가 추가되면 해당 항목은 페이지 번호가 빠집니다. 목차에서 상위 제목은 페이지 번호를 빼기도 하는데, 목차에서 직접 수정해도 되고, 개별 항목의 TC 필드에서 \n을 미리 추가해도 됩니다.

6.4 목차 업데이트

6.4.1 목차 항목 필드를 지정한 텍스트가 바뀐 경우

일단 TC 필드(목차 항목 필드)를 지정했으면 텍스트가 바뀌더라도 TC 필드가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사건개요"라는 텍스트에 목차 항목 필드를 넣으면 { TC "사건개요" \f C \l "1" \n}처럼 입력되는데, 목차에 표시되는 항목(text)는 "사건개요"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사건개요"를 "경과"로 바꾸더라도 이미 입력된 목차 항목 필드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목차에는 "사건개요"로 들어 갑니다.

따라서 목차 항목 필드를 지정한 텍스트가 바뀌었으면 목차 항목 필드를 수정해야 합니다. 통상적인 텍스트를 수정하듯이 TC 필드의 "     " 내용을 직접 바꾸고, 아래 6.4.2처럼 목차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6.4.2 목차 항목 필드가 추가/삭제된 경우

목차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에, 목차 항목 필드가 추가/변경/삭제되었다면 목차를 별도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 업데이트를 하면 목차가 업데이트됩니다. 목차를 눌러 나오는 목차 틀에서 목차 업데이트를 선택해도 됩니다[9.1 목차 업데이트].

[6.4.A] 리본 메뉴나 목차 틀의 목차 업데이트를 누르면 제목이나 텍스트가 바뀐 부분이 반영됩니다.

6.5 목차 삭제

리본 메뉴의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목차 제거(R)나 목차 틀의 메뉴에서 목차 제거(R)를 선택하면 목차가 삭제됩니다[10. 목차 설정 ④ 삭제].

[6.5.A] 참조 탭 > 목차 그룹 > 목차에서 목차 제거(R)를 눌러 목차를 삭제합니다.
[6.5.B] 목차 틀의 메뉴에서 목차 제거(R)를 눌러 목차를 삭제합니다.

 

최초 게시: 2023. 4. 12.